▲ 썩은 종기는 치료가 끝나도 보기싫은 흉터가 남는다

  충북 충주시(시장권한대행 이우종) 공무원들이 최근 각종 사건사고에 연루돼 연이어 긴급 체포되고 있어 신뢰를 잃고 있다.
 최근 수원지검 안산지청은 환경업체로부터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충주시 상수도과 공무원 A(52) 씨를 긴급 체포했다.
 A씨는 2012년 4대강 사업 일환으로 시가 발주한 총인처리시설공사업체로부터 30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충주시립도서관 부정사건은 충북경찰청에서 내사중에 있고 감사를 벌이던 충주시기획감사과는 배임문제와 견적서 없이 물품을 구입하고 감사후에 견적서를 만든 사실에 대해서 알고 있음에도 은폐하는데 동조했다.
 또 엄정유봉리 석산의 경우도 상식선에서 납득되지 않는 부분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4대강 골재적치장에선 작업정지 명령중에도 최근 작업이 진행되었으나 지역개발과나 하천계에서는 불법사실을 지금까지 조치를 못하고 있다.
 지역개발과 A담당자는 4대강 적치장관련 뇌물수수혐의로 업체로부터 고소되어 있는 상태라고 전해지고 있다.
 이런 문제들이 발생되는 곳에는 담당자들이 노조원이며, 충주시 공무원노동조합은 6급이하의 충주시청 공무원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주시립도서관의 경우 문제시되었던 담당자가 노조의 간부이며, 충주시립도서관 문제가 붉어지자 공정하게 수사해 달라며 충주시공노조는 충주경찰서를 방문하기도 했다.
 만약 충북지방청과 타 기관에서 충주시립도서관의 부정문제가 적발된다면 충주시 공노조는 국가와 국민을 위한 공직자로서 새로운 공직문화를 창출하고 공직사회 개혁의 주체로서 투명한 공직사회 조성, 조합원의 권익신장과 함께 시민에 봉사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참 공무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자는 노조의 목적과 달리 충주시 관피아의 실체란 의혹은 시민들로부터 피할수 없게 됐다.
 한편 본보는  "관피아"로 불리는 공직사회의 부정부패가 자리하고 있다고 판단이 되어 "정보 수집을 위해 시내전역에 관피아 척결 제보 현수막을 부착해 일회성에서 끝나지 않고 제도적.구조적.내재적 관점에서 개선이 될 때까지 충주시 관피아와의 전쟁에 돌입할 방침이다. /김승동 기자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