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석종호 민주평통충주회장

  대한민국임시정부와 이를 위해 힘쓴 선열들로 인해 오늘날의 대한민국이 존재하고 있다. 4월 13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을 기억하여, 국권회복과 독립을 위해 헌신하고 공헌한 임시정부 및 순국 선열들을 기리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이다.

 대한민국헌법 전문에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국민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라고 되어 있다.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기념일은 1919년 4월 13일. 3.1운동 정신을 계승해 일제에 빼앗긴 국권을 되찾고, 나라의 자주독립을 이루고자 중국 상하이에서 수립 선포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토와 역사적 의의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제정한 국가기념일이다.
 정부는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역사적 의의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4월13일을 국가 기념일로 제정하였고, 이에 따라 매년 기념행사를 거행해 오고 있으나, 많은 국민들이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수립이 우리 역사에서 차지하는 중요성과 조국의 독립을 위해 희생한 애국선열들의 숭고한 나라사랑 정신에 대해서 관심이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어느 덧 제98주년이 된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기념일을 맞이하여 임시정부가 우리 역사에 미친 영향과 그 중요성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1919년 3.1운동이 일어난 것을 계기로 민주공화정부를 세워야 세계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움직임이 일자 각지에서 임시정부수립운동이 전개되었다.
 나라안팎에 여러 개의 임시정부가 있을 수 없다하여 하나로 통합된 상하이 대한민국임시정부가 만들어졌다. 
 대한민국임시정부는 우리 역사상 최초의 민주공화정부로서 독립운동을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 할 수 있는 지휘부이자, 우리민족 최고의 대표기관으로 내정, 외교, 군사, 교육, 재정, 사법 등 10여개 부문에 걸쳐 조국 광복을 쟁취하기 위하여 분투하였다. 
 아쉽게도 해방정국의 소용돌이 속에서 주요 간부들이 개인 자격으로 귀국하고, 국내의 혼란으로 임시정부의 내각과 정책이 계승되지 못하였지만, 임시정부의 활동기간 동안 대한민국의 명맥이 끊이지 않고 지속 가능하게 하여 정통성을 유지하게 해주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지속되는 북한의 도발과 급변하는 세계정세 등으로 국내.외로 어수선한 분위기가 계속 되고 있다. 
 '제98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기념일'을 계기로 우리는 나라가 위기에 처했을 때 헌신하신 애국선열들의 나라사랑 정신과 자세를 본받아 현재 우리가 직면한 다양한 갈등을 극복하고 국가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데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오는 4월 13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기념일을 맞이하여 우리의 아이들과 함께 꾸러기 보훈광장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임시정부에 대해 알아보면 좋을 것 같다.
 우리나라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독립과 독립이 이루어지기까지의 큰 바탕이 된 "임시정부 수립"에 대한 자료가 풍부하고 어린아이들도 이해하기 쉽게 플래시 동영상과 만화로 되어 있어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되어있다. 
 독립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수 수립에 관한 내용은 유아책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데 아이들과 함께 자연스럽게 역사공부도 하고 유익한 시간을 보냈으면 하는 바람이 든다.
 한편, 대한민국임시정부는 1919년 중국 상하이에서 상하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한성 임시정부, 러시아 대한민국의외정부 등 3개 정부가 통합, 출범해 10여 년간 독립운동 중심지 역할을 하다가 1932년 항저우로 옮겼다. 
 그곳에서 윤봉길 의사가 홍커우공원 의거 후 일제 탄압을 피해 1935년 11월 전장으로 이동했으며, 여기서는 "임시정부 공보" 발행, 군무부 산하에 군무의원회 설치 같은 여러 활동이 이루어 졌다. 
 그리고 2년 후인 1937년 창사로 옮겨 중일전쟁 발발 후 8개월간 체류하다가 광저우로 이동했지만 두 달 만에 일본군에게 점거당하고 곧바로 류저우로 옮겨 6개월간 체류한 후 치장으로 옮겨 좌, 우익의 독립운동 세력 통합시도가 있었다.
 1940년 마지막 근거지인 충칭에서 광복군을 조직하고 독일과 일본에 선전포고를 하기도 하고 여러 방면에서 국제적인 활동을 강행했다.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