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충북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5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이시종 충북지사와 김학철(왼쪽) 자유한국당 도의원이 도의회 본회의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충북도의회 김학철 도의원은 2013년부터 5년여간 충북도에서 에코폴리스 사업을 위해 추진한 사항 및 중단 선언 이유를 충북도에 요구했다.

 김 의원은 충북경제자유구역「충주 에코폴리스 지구」지정, 비행안전구역 등에 대한 국방부 협의, 특수목적법인(SPC) 설립, 개발사업 추진과정, 투자유치 노력 등에 대한 상세한 답변을 요구했다.
 충북도는 중단선언 이유를 입주기업을 모집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으나, 입주 희망 업체 없었으며 민간출자사의 제시안은 도와 시의 투자비율(25%)보다 많은 재정부담이 요구되고, 관계법령상 절차이행이 어려워 협상 결렬됐다고 밝혔다.
 또한 새로운 개발사업자를 찾는 것도 현실적으로 어려우며, 사업을 계속 추진한다는 것은 지역주민 고통과 불편만 가중시킬 것으로 판단해 사업지구의 불리한 입지여건과 분양경쟁력 부족으로 분양이 저조할 경우 미래에 더 많은 문제점이 예상되어 고민 끝에 사업 중단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도는 지난 5년여동안 에코폴리스에 투자된 비용/인원(년도별, 인건비, 사무실 임차료 포함)은 충주지청 예산집행 현황(2013~2017.)  총 30.1억원(투자유치 3.9억, 개발 0.8억, 관리 4.2억, 운영 21.2억) 인건비 19억원(8명), 사무실 임차료 1.9억원)이 투자되었다고 설명했다.
 도는 사업을 진행하면서 충주시 및 지역주민과 간담회, 설명회 등 주민과의 23회 충주시와의 수시로 소통했다고 밝혔다.
 한편, 충북도는 향후계획 및 주민피해 구제계획으로 충주시와 협의하여, 지역발전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과 토지거래허가구역 조속한 해제 위해 충주시에 협조 공문(4. 11) 경자구역을 조속히 해제하여 거주민 건축행위, 개발행위 허용, 주민숙원사업 등 공공사업 우선 추진 및 기타 주민요구사항 적극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승동 기자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