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와 각 세우기, 조중동이 확 달라졌다. 조중동 지면이 변화가 뚜렷하다. 진정이 있다. 라며, 환영할만한 일이라는 말이 나돌고 있다.

 조중동이 문재인 정부 출범 4개월째를 맞으며 허니문이 끝나고 할 말은 하는 쪽으로 성큼 방향전환을 감행하는 중이라는 것이다. 
 조중동이 편차가 없지 않지만, 주류 언론매체의 이런 변화가 문재인 정부의 앞날에 변수라는 관망세가 분명하다는 여론이다.
 무기력의 극치를 보이는 야3당의 견제기능 실종 국면에서 조중동의 이런 비판 기능 회복은 문재인 정부의 '독재'에 따르는 부작용을 막을 요긴한 카드라고 하는데 아직은 관망세가 더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조중동의 지면 변화는 뉴스 제작과 논조 양쪽에서 관측되는데, 변화 시점은 최근 보름 전후, 조중동의 이례적인 청와대 때리기 공조를 상징하는 8월 29일 조중동 사설로 3사는 모두 심각한 외교안보 문제를 들어 청와대를 때렸다.
 그건 우연만은 아니다. 중앙의 경우 '청와대, 8월 31일까지 사드 배치 완료하라'고 이례적으로 강도 높은 주문을 했다. 반미운동으로 변질된 사드 반대에 정부가 더 이상 관용하면 안 된다는 지적을 날짜까지 못 박았다.
 같은 날 동아도 청와대 안보 불감증을 정조준 했다. 북한이 동해에 미사일 세 발을 쏘고, 서해에서의 백령도 점령훈련을 참관한 김정은이 "서울을 단숨에 타고 앉아 남반부 평정하라"고 지시할 때 청와대는 뭘 했느냐고 비판했다. 
 특히 정곡을 찌른 조선은 "'北 미사일은 방사포' 靑 발표 진상규명해야"란 사설에서 동해로 쏜 탄도미사일을 청와대가 방사포라고 축소 발표한 것은 진상규명과 함께 관계자 문책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이날 야당 한 곳이 그 주장을 따라했다.
 조선의 문재인 정부 비판은 사설과 기사만이 아니다. 사내외 기명 칼럼도 그쪽에 가세했고, 외교안보는 물론 문재인 정부의 정책 전체를 때렸다. 
 예를 들면, "갈팡질팡 안보정책, 유연함인가 무능인가"를 따지는 칼럼의 필자(8월12)는 김태효 성균관대 교수였는데, 그런 게 한둘이 아니다.
 조선의 논객 김대중-양상훈에게 박수를! 하지만 역시 돌파구를 뚫는 건 사내 필자로 간판 칼럼니스트인 김대중 고문의 경우 8월 30일 칼럼 '文 정권이 가는 길'을 통해 "과도하게 자아도취에 빠져있고", "너무도 위선적이고 오만"하다고 비판했는데, 그건 전방위 비판의 포문을 연 계기였다. 
 주필 양상훈의 활약도 특기할만한데, 그는 "문 대통령 임기 중 안보 사변 일어날 것"이란 제목의 강력한 칼럼(8월 10일)을 일찌감치 내보냈다.
 그건 국민들의 통념을 깨는 글이었다. 그 이전 양상훈 칼럼의 백미는 6월 29일에 쓴 "대통령의 엉터리 탈(脫)원전 연설, 나라가 답답하다"였다는 것을 국민들이 기억하고 있다.
 매섭고 정확했다. 세계적으로 지진만으로 발생한 원전 사고는 단 한 건도 없다는 것, 그런데도 문 대통령은 탈 원전 선언 때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1368명이 사망했고, 그게 방사능 때문인 듯 말하는 실수를 범해 이웃 일본을 어이없게 했다는 지적이다. 
 또 현 정부의 정책을 놓고 정면에서 반기를 든 글이고, 팩트를 가지고 이의제기를 했기 때문에 여론 향배에 영향을 줬던 의미 있던 글이었다는 평가다.
 조중동의 이런 변화는 여전히 여론시장을 좌우하는 맏형 격인 종이 신문의 부활을 알리는 청신호로 읽히지만, 결코 우연일 리 없는 이 정도의 지면 변화란 각 매체가 문재인 정부에 대한 내부검토를 이미 마치고, 문제의식 공유를 전제로 한 것임이 분명한 것 같다.
 문재인 정부에 대한 외교안보불안에 대한 조중동 의 비판이 제기되고 있지만, 조중동의 변신은 이제 시작일 뿐, 촛불 시위와 조기대선, 그리고 문재인 정부 탄생의 계기가 됐다는 점에서 이 땅의 보수 언론은 그때 이미 한 번 죽었다는 생각이다.
 그럼에도 지금 국가위기 국면에서 신문다운 비판 기능 회복은 독자와 문재인 정부의 균형감각 회복을 위해 두루 좋은 일이지만, 어쨌거나 문재인 정부도 대한민국 정부가 아니던가.
 그렇다고 지면 변화의 모두가 만족스러운 것은 아니다. 사실 외교안보 문제는 문재인 정부의 가장 약한 고리라는 평가에서 외교안보 문제야말로 죽고 사는 문제가 아니던가? 
 입만 열면 촛불 혁명에 직접 민주주의를 언급하는 것도 어이없는 노릇이지만, 다분히 허풍일 수 있다. 기이할 정도로 도그마에 집착하는 유사(類似) 민중혁명 정부의 이념적 실체와 왜곡된 운동권 마인드를 재확인해볼 수 있는 핵심 요소인 것 같다.
 이 사안에 대해 조중동이 물고 늘어지는 것은 당연하지만, 아직은 국민들이 원하는 이념적 실체 규명 작업에서는 거리가 없고, 표피적인 지적에 머물고 있다는 생각이다.
 여론시장 전체를 보면, 조중동은 한경오포(한겨레-경향-오마이뉴스-포털)에 포위된 형국에서  무엇보다 자유민주주의라는 헌법 가치에 대한 신념도 약하다. 그럼에도 기대한다. 위기의 이 나라에 활로까지 뚫는 역할은 의연히 주류언론매체들의 몫이라서...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