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림청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센터장 김종연)는 경제성이 있는 종자생산을 위하여 2017년도 산림종자생산 과수원 채종원 51ha를 조성했다.

   산림청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센터장 김종연)는 경제성이 있는 종자생산을 위하여 2017년도 산림종자생산 과수원 채종원 51ha를 조성했다.

 이번에 조성한 중부지역(충북 청주, 괴산) 27ha와 남부지역(전북 고창, 경남 사천) 24ha를 포함한 총 51ha의 채종원에서는 향후 낙엽송, 편백, 화백종자를 공급하게 된다.
 낙엽송과 편백나무는 경제성이 있는 나무로 산주선호도가 높고 소나무재선충병 대체수종으로 산림청에서도 육성하고 있는 수종이다.
 금년도 채종원 조성시 유전자 분석에 의한 근연 큰론의 인접배치 최소화하여 삽목에 의한 클론묘 증식으로 채종목간 자가수분을 방지하고 채종원 조성비용 절감 효과 및 클론증식기반을 접목묘에 비해 1년 단축하였다.
 김종연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장은 “이번, 채종원 조성으로 향후 325kg의 우수종자를 추가 생산할 수 있고, 이는 5,239ha의 산림을 조림할 수 있어 가치있는 산림자원 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또한,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에서 매년 산주들이 선호하고 기후변화 대응 수종 등 경제성이 있는 수종의 채종원을 조성 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김승동 기자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