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시장 화재감지기 상황도

  충주시(30%)와 중기청(70%)이 전통시장 화재감지기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대형화재가 잦은 전통시장부터 감지기 설치 지원사업을 충주관내 13개 인정 시장 대상으로 올해부터 시작한다.

 시장은 건물이 대부분 노후하여, 작은 점포가 밀집해 화재에 취약하여 작은 불이라도 한번 시작되면 큰 불로 연쇄적 화재가 발생되는 취약점이 있다. 최근 잇단 대형화재로 인명피해까지 커지면서 중소기업벤처부가 2022년까지 전국 전통시장에 화재감지기 설치를 지원하기로 했다. 점포마다 불을 24시간 모니터하고,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한 점포당 설치비가 80만원인데, 70%를 중기부가 지원하고, 나머지 30%는 상인. 지자체 전액부담 가능한 방식인데도 10%(8만원)를 부담하는 조건으로 충주시는 13개 인정시장 상인회에 통보한 것이다. 예상대로 자치단체가 앞 다퉈 신청하면서, 대전은 3126개, 세종은 67개 점포가 접수를 마쳤다. 문제는 충남, “지난달 31일 신청 마감 결과”, 단 한 점포도 접수 하지 않은 것이다. 설치비용의 30%, 즉 24만원을 대전은 시와 구가 절반씩 지원하기로 했는데, 충남은 이를 상인들이 부담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충주시도 관내 13개인정 시장 중 자유.무학.옹달샘.중앙어울림시장(4개)외 9개인정시장은 신청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상인회측은 “중기부 공고문을 보면, 필수시설로 지자체 30%부담이라고 되어 있다. 그런데 충주시는 왜? 10%‘(8만원)을 상인들에게 부담 시키려 하는지 그 이유가 납득이 가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이에 충주시관계자는 “경제활성화 차원이라고 했으며, 추가로 다른 인정시장도 신청을 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인정시장 상인 A씨(62세.남)에 의하면 전국에서 연일 화재로 참사 소식이 있으며, 인정시장인천.대구.대전 등 한번 화재가 발생되면 점포상인들의 재산권이 부참하게 소멸되며 작년, 올해 경기악화로 더욱 침체된 전통시장 대부분 상인들은 돈만원에도 떨고 있는데 기왕 지원하는거 전액부담해 주면 좋을 텐데 왜 8만원을 굳이 부담시키는지 아쉽다고 말했다.
 한편, 상인들은 예고 없이 찾아오는 산불,도심속 화재 등 뿌리깊이 자리 잡은 안전불감증을 충주시는 개선하고 지속적인 세심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할 시기라고 입을 모았다. /김의상 기자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