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승동 기자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할 허익범 특별 검사팀은 오늘 출범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한다. 하지만 이번 특검은 국민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던 ‘최순실 게이트’ 특검과는 분위기 자체가 사뭇 다르다.

  과연 드루킹 특검이 살아있는 권력에 제대로 칼을 겨눌 수 있을 것인지, 검찰과 경찰이 이미 핵심증거를 놓쳐버린 탓에 변죽만 울리다 수사를 끝내는 것은 아닌지 등 우려 섞인 목소리가 현장 곳곳에서 들린다.
  지난해 대선 무렵부터 불거지기 시작한 드루킹의 댓글 조작 사건을 별다른 내용이 없다고 판단해 뭉개버리고, 누가 봐도 엉성한 그물을 쳐놓고 수사를 진행한 검·경 탓에 의혹은 눈덩이처럼 불어났고 이 때문에 특검이 출범됐다는 사실을 특검팀은 명심해야 한다.
  국민이 특검팀에 바라는 것은 딱 한 가지다. 사실상 이번 특검 수사의 본류인 드루킹과 정권 핵심인사 간 유착 의혹의 실체적 진실을 명명백백하게 밝히는 것이다.
  수사 쟁점은 드루킹과 '경제적공진화모임' 등이 저지른 불법 여론 조작 행위, 드루킹 관련자들에 의한 불법행위, 드루킹의 '윗선'과 불법자금 여부, 댓글조작과 연관된 사건 등이다.
  특히 드루킹의 댓글조작 행위에 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인이 관여됐는지 혹은 여론조작 활동의 대가로 금전 거래가 오고 갔는지가 밝혀져야할 핵심 과제다.
  허 특검을 필두로 박상융·김대호·최득신 특검보가 허 특검을 보좌하고 방봉혁 수사팀장이 수사를 총괄한다.
  수사 실무는 장성훈 창원지검 통영지청 형사2부 부장검사와 이선혁 청주지검 부장검사가 담당한다. 특검보 3명과 파견검사 13명은 구성됐지만 특별수사관 35명과 파견공무원 35명 인선은 아직 마무리되지 않았다.
  특검팀은 검토해야 할 수사기록만 4만7천여 쪽, 디지털 증거자료도 2시간 짜리 동영상 6천6백 편 분량에 달해 자료 분석에 수사력을 집중시킬 계획이다.
  특검 수사기한 8월 5일까지 60일, 최대 30일까지 한 차례 더 연장할 수 있다.
  청와대는 특검을 앞두고 미묘한 인사 논쟁을 벌이고 있는 것 같다.
  문재인 대통령은 6월 26일 부산 출신 참모인 송인배 제1부속비서관을 국회 등 정치권을 담당하는 정무비서관으로 이동시켰다. 청와대 관계자는 "격무를 고려한 순환 배치 차원"이라고 했다.
  그러나 송 비서관은 '드루킹 댓글 사건' 연루 의혹으로 특검 수사를 앞두고 있다. 이 때문에 야당에선 "정치권에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정무비서관 자리에 임명한 건 특검 방패막이 인사"라는 반발이 나왔다.
  청와대는 '드루킹 사건'이 불거진 이후 "자체 조사 결과 송 비서관이 2016년 6월부터 지난해 2월까지 드루킹을 4차례 직접 만났고 경공모(경제적 공진화 모임) 측에서 100만원씩 두 차례 걸쳐 총 200만원의 사례비를 받았다"고 밝혔다.
  특검이 시작되면 송 비서관에 대한 소환 조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과 사실상 24시간을 함께해야 하는 부속실에 그를 계속 두기가 부담스러웠을 것이란 해석이다.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