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소방서(서장 이종필)는 최근 폭염이 장기간 지속됨에 따라 엔진과열, 타이어 파손 등 고장발생으로 인해 사건·사고가 증가함에 따라 여름철 차량관리 철저를 당부했다.

  소방서에 따르면, 여름철 고온다습한 날씨에 밀폐된 상태로 실외 주차된 차량에서는 ▶라이터, 휴대용 배터리, 탄산수 등 폭발위험 ▶엔진과열로 인한 화재 위험 ▶음식물 등에 의한 세균번식 위험 ▶새 차 실내 유해물질 배출위험 등 여러 가지 위험요소가 있다.
  또 자동차 관리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로하고, 폭염 속에 차량을 세워 놓기만 하여도 차량 실내 온도가 90℃ 이상까지 올라간다고 하니 이런 상태에서 무리하게 차량을 운전하다보면 화재로 이어지는 것이다.
  여름철 자동차 관리 점검요령으로 ▶차량 그늘진 곳으로 주차 ▶차량 창유리 1cm~2cm 정도 개방하여 실내 온도 낮추기 ▶차량 탑승 전 차량 문 개방 ▶냉각수 양 및 냉각 팬 점검 ▶타이어 찌그러짐(스탠딩웨이브)현상 예방을 위해 주행 2시간마다 10분간 휴식 ▶브레이크 오일, 패드 사전 점검 ▶에어컨 1시간 사용 후 10분간 창문을 열어 환기 ▶냉각효율성을 위해 에어컨 고단에서 저단으로 작동 ▶차량 내 폭발성 위험물질 및 전자기기 치우기 ▶영·유아와 노약자 탑승 시 주기적인 환기로 인한 질식 예방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이종필 충주소방서장은 “무더운 더위가 지속되어 가는 요즘 여름철 차량관리 요령을 철저히 숙지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 .”고 말했다. /최규재 기자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