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괴산군의회가 괴산읍 신기리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북 괴산군의회는 22일 오전 10시 괴산군청 브리핑룸에서 회견을 갖고 괴산읍 신기리에 들어서는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를 강력히 반대한다며 반대 건의문을 발표했다. 

 군의회는 이날 회견을 통해 "600여년을 자랑스럽게 지켜온 청정 자연환경이 살아있는 이 땅에 군민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혐오시설인 신기리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를 분노하며 끝까지 투장할 것임"을 천명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나라다운 나라 인간존중의 사람이 먼저이다;라는 인간존중을 강조한 말에 비춰보면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는 군민의 삶은 고려치 않은 잘못된 판단이며, 이에 정면으로 반하는 행위"라며 "원주지방환경청의 판단에 이의제기를 하며 즉각적인 법률 재검토를 강력히 건의한다"고 말했다.
 또한 "의료폐기물시설 사업체가 주장하는 소각과정에서 발생하는 1급 발암물질인 다이옥신과 소각재 등의 환경오염물질, 2차 병균감염 등의 오염과 피해가 없도록 시설하겠다는 것은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일축했다. 
 지난 18일자 언론보도에 의하면 폐기물 소각장이 들어서고 10년동안 암환자가 60명이 사망하고, 한집 건너 암환자가 병을 앓고 있어 이 지역 주민들이 공포에 떨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과거 의료폐기물 안전관리준을 위반한 병원과 소각업체 등이 환경부로부터 10개중 9개소가 적발되는 등 심각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괴산군의회는 청정 자연환경 및 관광산업, 친환경 농특산물 육성을 지향하는 괴산군의 정책기조 근간을 흔드는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사업주는 즉각 사업포기할 것을 강력히 경고했다. 
 또한 괴산군의회는 하나된 마음올 4만 군민과 함께 신기리 의료폐기물 소각장이 포기될 때까지 강력히 반대하고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이후 괴산군의회는 반대건의문을 국회, 국무총리실,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 등에 보낼 예정이다.
 한편, 이차영 괴산군수는 군의회 기자회견에 앞서 간담회를 갖고 "원주환경청이 괴산군민의 기본권과 생존권을 도외시하고 괴산군의 종합적 의견을 고려치 않고, 폐기물관리법에 의거 적합 판정을 내린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면서 "향후 군의 불허입장에 불복한다면 괴산군민과 함께 국회, 정부, 환경 및 법률전문가 등의 대응팀으로 끝까지 막아내겠다"고 힘줘 말했다. /원종성 기자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