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주 호암동 관주마을 주민들이 계시한 현수막 =임도영 기자

   충주시 도로과에서 동부외곽도로와 도장관주로가 교차하는 지점에 신호등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임의로 도장관주로의 노선을 변경하고 시설물을 설치하고 있다고 주민들의 원성이 이어지고 있다.

 관주마을주민들은 마을주민과 통행인들의 교통사고 위험과, 통행불편, 교통정체를 일으키고 있으니 충주시가 이를 시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도장관주로는 관주, 도장마을 주민들이 조상 대대로 충주시내로 통행하기 위해 사용한 도로이며 많은 시민들이 단월, 수청, 살미, 수안보 등의 지역으로 나가고 들어오는 주요 도로라고 주장이다. 
 또한 관주도장로가 주도로이고 미덕학원으로 통하는 도로가 종속된 도로 임에도 임의로 노선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도장관주로를 미덕학원으로 통하는 도로에 종속하는 도로로 노선을 굴절시켜 변경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고 수긍할 수 없는 조치라는 것이다.
 이로 인해 첫째, 관주마을에서 시내로 진입하는 경우 버스 등 대형차량의 경우 진입이 곤란하고, 둘째, 많은 차량이 관주도장로를 통행하는 현실에 비춰볼 때 갑자기 우측으로 진입하는 노선변경은 도로 정체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셋째, 미덕학원으로 통하는 도로와의 접속으로 인해 교통사고의 위험이 있고, 넷째, 겨울에는 빙판이 형성되어 미끄럼 사고의 위험이 높다는 주장이다. 
 특히, 마을주민들은 지리적 특성과 주민들 삶의 내력을 무시하고 주민의견 청취도 없이 일방적인 행정편의적 탁상행정으로 추진되는 사업을 즉각 시정조치 해야 한다고 강력 촉구했다. 
 이어 주민들의 정당한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도로통행을 막는 등의 강력한 실력행사를 할 수 밖에 없다며 이후 발생하는 책임은 모두 충주시가 감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관주마을주민들은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도장관주로를 미덕학원으로 통하는 도로에 접속하는 노선변경 안을 지역민의 자존과 정체성이 훼손되지 않는 도장관주로의 노선을 하나의 독립된 도로노선으로 하는 5차선 교통신호 체계로 변경하여 교통사고와 통행불편, 교통정체 없는 도로로 만들어달라는 것”이라고 대안을 제시했다. /임도영 기자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