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상기 전 건국대학교총장이 지난 10월30일 정치외교학과 특강을 위해 건국대를 방문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접견하고 학교발전과 교육혁신, 청년실업 문제 등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건국대법인은 최근 재단 이사회를 열고 징계위에 회부된 민 총장의 공정한 조사를 위해 직위해제를 의결했다. 

 이런 소식이 전해지자 충주지역정가에서는 [작금의 건국대병원 사태는 충주의 의료현실을 감안한다면 충주건국대의전원은 분명한 문제가 있는데도 한 정치인 무리한 정치적 욕망의 전략적 부재로 총장만 직위해제 되는 불행한 일이 벌어졌다면서 정치인들의 욕심과 아둔함이 조금이라도 시민을 생각했다면, 이런 불행한 일은 없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많은 학생들과 재단구성원들이 존경하며 우러러보는 위치에 있는 총장 역시 객관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한쪽으로만 치우쳐 자승자박의 길로 갔다면, 만인이 우러러볼 사람은 아니다.
 재단 징계위에서 결과는 어떻게 내놓을지는 모르지만, 충주시민의 의료복지를 진정 생각한다면 충주시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담보로 하는 정치적 셈법의 목적이 개입되지는 않는 현명한 결정을 내릴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정치인들도 이제는 생각을 바꿔야 한다. 시민을 상대로 정치적 목적을 버리고 오로지 주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지킨다는 소명을 가지고 일을 한다면 아마도 업고 다닐 것이다.
 이사회는 민 전 총장이 지난달 23일 특정 정당에 이른바 의학전문대학원 수업 충주 환원 문제와 관련한 서류를 임의로 전달했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건국대는 1985년 글로컬캠퍼스에 정원 40명의 의과대를 설치했다가 2005년 이를 의전원으로 전환하면서, 2007년 교육부의 의대자율학제 전환유도에 따라 기초 수업과 실습을 서울에서 진행해 왔다.
 문제는 충주 글로컬캠퍼스에 입학한 의대학생들이 수업과 실습을 서울에서 받고 있는 것이 불법은 아니라는 게 대학 측 입장이었지만 의전원을 의과대로 환원하는 추세 속에서 수업을 충주글로컬캠퍼스에서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정치권에서 나왔다.
 그러자 민 전 총장이 재단구성원과 논의도 없이 자필서명을 한 의전원 수업과 관련한 문서를  독단적으로 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원회에 전달했다.
 여기에 민주당 맹정섭 지역위원장은 기고만장해 언론을 통해 ‘지역위의 노력으로 의전원복귀가 확정됐다’며 자유한국당 소속 국회의원과 시장을 공개적으로 비난하자 지역정가가 술렁였다.
 그러나 건국대 교수회와 직원노조가 성명서를 통해 총장이 학내 규정을 지키지 않고 학교 명예를 실추시켰다며 문제를 제기했고, 건국대총동문회에서도 성명서를 내고 맹정섭 충주지역위원장(건대특임교수)를 파면하라고 촉구했다.]
 여기까지가 충주지역정가에서 이구동성 흘러나온 말들인데, 건국재단 법인 측은 이사회를 두 차례 열어 민 전 총장에 대한 징계에 나서기로 결정해 앞으로 열리는 징계위원회에서 민 전 총장의 징계수위가 정해질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민상기 전 건국대학교총장이 지난 10월30일 정치외교학과 특강을 위해 건국대를 방문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접견하고 학교발전과 교육혁신, 청년실업 문제 등에 관해 의견을 나눈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김윤환 기자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