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지우 충북도서울사무소장이 충북도 예산담당공무원들과 충북정부예산 확보를 위한 논의를 하고 있다.

   충북도와 충북 정치권이 내년도 국비증액과 이미 확보한 예산의 사수를 위해 ‘비상령’을 내리자 박지우 충북도서울사무소장의 행보가 더욱 바빠졌다.

 충북의 정부 예산안(513조 5000억원) 법정처리 시한인 2일 국회 예산심사가 공수처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과 맞물려 파행을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충북도는 예산담당관실과 서울사무소를 양대 축으로 24시간 비상근무체제로 전환하고,  박지우 소장을 필두로 24시간 국회를 거점으로 예결위 소위원실과 기획재정부를 오가며, 충북발전을 위한 설명과 설득을 반복하고 있는 만큼, 아마도 이번 주가 고비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박 소장은 “충북발전을 위한 핵심현안사업 12건의 증액을 목표로 기재부와 소위원실을 2~3번 더 방문하고 있다”며, “이시종 지사와 함께 국회를 방문해 12건의 핵심사업을 반듯이 챙길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충북도와 충북정치권의 국비확보 기본 방안은 지난8월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확보한 국비 5조 9218억원과 충청내륙고속화도로(1~4공구) 건설을 비롯한 핵심사업 증액을 더해 6조원 시대를 구상했다.
 충북도는 최종 국비확보 금액을 6조 2000억원 안팎을 예측하고 있는 배경은 그동안 국회심사과정에서 △2019년 1779억원 △2018년 988억원 △2017년 944억원 등을 각각 증액했기 때문이다.
 박 소장은 “충주의 경우 중부내륙선(이천~충주~문경) 철도 건설,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등의 핵심사업을 우선순위에 이름을 올린 상태라서 너무 바쁘다”라고 전했다.
 한편, 지역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내년도 충북도와 충주의 핵심사업 예산확보가 박지우 소장의 역량으로 성사된다면, 충북과 충주는 더한층 발전의 호기를 맞을 것”이라며, “충주의 아들답게 20여년간 갈고 닦은 국회전문가의 역량을 발휘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윤환 기자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