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영하 선임기자

   2018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은 충주시장 후보를 공천하는 과정에서 큰 홍역을 치렀다. 선거일을 불과 100여일 남겨두고 공천이 유력한 모 예비후보에게 ‘미투 의혹’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해당 후보는 두 달 넘게 이 의혹에서 벗어나기 위해 백방으로 뛰어 다녔지만 허사였고 결국 낙선하고 말았다.  

  이 과정에서 당사자는 공천 결정 하루 전 피해여성에게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합의서를 작성한 것이 선거 참패의 원인 중 하나임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당시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성명서에 따르면 ‘2005년 노래방에서 성추행 한 것을 인정하며 그간 기자회견과 인터뷰 등을 통해 사실을 부인하고, 민·형사상 조치를 취한 것에 대한 사과와 향후 성추행 사건에 대해 부인하지 하겠다는 내용’이라고 한다.
  이것이 사실이면 우건도 후보자는 더불어민주당이 강조한 성범죄 연루자로 마땅히 공천배제 대상이며 출당·제명조치까지 따라야 한다고 발표했다.
  지난 6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민주당 김경욱 예비후보는 기자회견장에서 당사자는 본인의 고향에 대해 비교적 구체적인 해명을 했다. 질문을 예상했는지 여러 자료를 준비해 왔다. 충주의 김호정 산부인과, 목행초등학교 졸업, 주민등록번호 등을 내세워 (고향이 충주라는)“팩트가 바뀌지 않는다”고 강변했다. 본적지가 김천이라는 사실을 밝히고, 본인의 고향이 김천이니 서울이니 하는 것은 언론이 쓴 것이기에 어쩔 수 없다고 덧붙였다. 
 
2018년 미투 의혹과 2020년 출생지 논란은 본질은 달라도 결과는?
 
 2년 전 민주당 예비후보는 미투 피해자를 자처하는 사람이 올린 13년 전 상황의 글이 인터넷에 노출되면서 우여곡절을 겪었다. 반면 이번 국회의원 선거에서 김 예비후보는 “제가 나고 자란 고향은 충주”라고 본인의 출생지가 충주임을 거듭 강조했다. 
  하지만 국토부 차관을 지낸 고위공직자였던 그가(선거 출마를 위해) 차관 직을 그만두기 전까지 대부분의 언론과 포털 사이트는 그의 출생지를 경북‘김천’으로 기재하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새만금개발청 등 보도 자료에도 김경욱 차장의 출생지는 엄연히 ‘경북 김천’이었다.  
  여기서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시간을 잠시 돌려보자. 만약 김 예비후보가 국회의원 출마를 위해 2019년 12월 20일 국토부 차관을 사직하지 않았다면 그의 출생지 논란이 불거질 수 있을까?  아니다. 분명한 것은 고향-출생지 논란 야기는 그가 공직선거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했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다.
  본인 스스로도 “뒤늦게 정치를 결심한데 따른 논란”이라고 했다. 정치-선거와 출생지와의 관계를 본인이 직접 규정해 준 셈이고, 가장 중요한 사실은 ‘본인 뜻으로 포털의 출생지를 바꿨음’을 시인했다는 점이다.
  김경욱 예비후보가 말한 고향-출생지 논란은 본인이 수정하기 전까지 포털이나 언론 보도를 접한 불특정 다수가 그의 출생지를 ‘김천’으로 알고 있었다는데서 비롯된다. 
  그 결과 공직선거법 제110조 2에 근거해 누구라도 공표된 사실이 거짓임을 이유로 이의제기를 통해 허위 사실 여부를 따져 보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를 놓고 신문이 후보 음해를 한다고 매도하거나, 보도한 기자에 대한 인신공격성 루머는 청산될 구태에 불과하다.
  특히, 근거 없는 배타적인 지역 속성으로 치부하고 넘어갈 일은 더욱 아니다. 총선을 불과 80여일 앞두고, 왠지 2년 전 민주당 소속 충주시장 후보의 상황과 같은 데자뷔가 아닌지, 어디서 본 듯한 그런 그림이 머릿속에 그려지는 이유는 결코 남일 같지 않기 때문이다.
  막대기만 세워 놓았어도 이길 수 있었다고 호언장담했던 민주당 권리당원들이 뒤늦게 후회해본들 무슨 소용이 있었겠는가?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