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통합당 이종배 국회의원
     고가의 미술품 무단반출로 도덕성 시비를 낳은 미래통합당 이종배 국회 의원이 충주시장 재임 중  다른 ‘어변성룡ㅡ등용문’ 미술품을 기증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같은 사실은 당시 작품을 기증받은 이 의원 및 충주시청 문화예술과 공무원, 총선선거운동원 등을 통해 명확히 밝혀졌다.
 하지만 시장 재임 중 수천만 원이 넘는 고가의 기증품을 받은 이 의원은  이에 대해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고 있어 은폐 의혹마저 사고 있다.
 특히, 고가의 기증품과 함께 충주시청이 구입한 동일 작가의 미술품도 시세에 비해 턱없이 낮은 헐값에 팔려 향후 대가성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더욱이 이 의원은 고가의 미술품을 시장 재임 중 기증받았기 때문에 당연히 충주시청 공유재산 기증물품 관리대장에 신고 기재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누락시켰다.
 ‘어변성룡 ㅡ등용문’을 둘러싼 관련자 등에 따르면 평소 이종배 시장과  돈독한 관계였던 작가는 2012년 초 지인들과 충주시장실을 방문해 ‘어변 성룡ㅡ등용문’을 기증했고 같이 간 지인은 복을 불러오는 위치까지 잡아  줬다는 후문이다.
 실제 이 의원도 문제가 불거진 후 본지 기자와 전화 통화에서 “내가 작가한테 선물 받은 것인데 직원들이 바꿔 놓는 바람에 다 줬다”고 말했다.
 또 총선 미래통합당 선거운동원인 고모씨는 페이스북에 ‘이종배 전 충주 시장 충주시청 자산 미술작품 개인 소유 의혹 제기’란 기사에 대한 댓글 에서 “애초부터 두 개의 작품이 존재 한다 네요. 작가의 서명위치가 다르 다는데요. 기사를 쓰시는 분도 글을 옮기시는 분도 팩트 확인 좀 하시지요 ”라고 밝혀 이미 선거 기간 중 다른 어변성룡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의심을 사고 있다.
 사건의 발단은 2012년 12월 중원미술가협회에서 주최한 미술전에 출품된  동일 작가의‘어변성룡ㅡ등용문’때문에 시작됐다.
 
또 다른 어변성룡은 기증품목에도 없고 충주시청에서 사라져 결국  작가 품에
▲ ‘어변성룡ㅡ등용문’ 미술품
 
 
  당시 미술전에 참석한 이종배 충주시장은 브론즈로 제작된 미술품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실제 선물한 미술품이 더 소장 가치가 있는 고가의  미술품인 반면 이 시장은 오히려 이 작품을 더 선호하는 눈치였다고 당시  문화예술과 관계자는 전했다.
 이 관계자는 “시장님이 브론즈 작품을 너무 좋아하셔서 작가한테 예산이  200만원밖에 없어 싸게 달라고 부탁해 구입해서 드렸다”고 했다.
 또 그는 무단 반출된 미술품과 관련해서는 “작가가 선물한 것이 맞고 같이 오신 분이 놓는 위치까지 잡아준 걸로 기억 한다”고 부연했다.
 실제 두 작품을 바꿔 놓은 당사자로 의심받는 관계자도 엉뚱한 답변으로  일관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의 설명과는 달리 작가가 기증한 미술품은 충주시청 공유재산 기증물품 목록에도 없고 문화예술과 회의용 테이블 뒤(과장 책상  옆)에 놓여 있었다  
 이 같은 사실 관계를 놓고 볼 때 무단 반출된 미술품은 이 의원의 주장대로 짐을 꾸리는 과정에서 직원들의 실수로 의원 사무실로 옮겨졌다는 것은  설득력을 얻기 힘들다.
 더욱이 중요한 것은 브론즈 작품에 앞서 다른 미술품이 수개월 동안 시장 실에 놓여 있었고 매입한 브론즈 미술품은 미술전을 관람할 때 시장이 맘에 들어 했다는 사실이다.
 이 같은 정황에 따라 이종배 국회의원과 당시 충주시청 문화예술과 관계자는 충주시민께 진실을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 의원의 주장대로 직원이 시장집무실 짐을 싸는 과정에서 개인 소지품 인줄 알고 국회의원 사무실로 옮겼다면 이미 두 작품은 시장 재임 중 바꿔  놓았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시가  구입한 미술품이던 기증받은 것이던 간에 어느 것이라도 6년 동안 보관한  자체는 선출직으로서는 부도덕한 행위라는 비난을 면키 어렵다.
 시민 C모씨는 “충주시가 원가에도 미치지 못하는 헐값에 구입한 작품과  기증한 작품이 왜 위치가 바뀌어 시장실에 놓였는지 여부와 브론즈 미술품을 구입한 동기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충주시는 사건이 불거진 후 전체 보유 미술품 305점에 대한 전수조 사를 실시한 결과 15%인 48개 작품이 사라진 것을 뒤늦게 알았다.
 이 때문에 검찰이 직접 나서 압수 수색영장을 발부받아 본격적으로  조사를 벌여야 한다는 것이 시민들의 반응이다. / 조영하 기자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