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동학 도의원(충주2 더불어민주당)

   서동학 도의원(충주2 더불어민주당)이 “충북도가 진심으로 수소자동차메카를 만들려면, 최소 250만원 정도의 수소자동차구매지원 지방비를 상향조정하고 기존 차량구매자들에게도 소급적용해야 한다”고 강력 주장했다.

 서 의원은 387회 정례회 4차 위원회 환경산림국 예산심의에서 “충북도가 수소자동차의 메카를 표방하면서 2020년도 수소자동차구매지원 사업양이 670대인데 실제 구매지원 대수는 50%도 되지 않은 300대에 그쳤다”고 밝혔다.
 이런 상황이라면, 내년도 사업양이 수소버스2대를 제외한 승용차 구매지원 대수만 900대이지만 실제 보급으로 이어질지 미지수이다.
 서 의원은 수소자동차메카를 주장하는 충북도의 정책과 실제 수소자동차 지원대수가 크게 못 미치는 부분에 대해 “강원도의 경우 지방자치단체 보조금이 1,500만원으로 실수요자의 부담을 줄여 보급대수를 늘리려는 시책을 수립해 시행하는 반면 충북도의 보조금은 단 1,000만원으로 지방자치단체 간 형평성에도 엇박자만 만드는 시책”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충북도의회건설소방위원회는 수소자동차 보급과 관련해 국가정책과 연계된 충북도의 시책을 세심하게 되짚어 보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며, 2021년도 당초 예산에 반영된 수소자동차 구매지원사업비 중 국비와 도비 구매지원 예산 228억 7천만원 전액을 삭감할 예정이었다.
 그러자 충북도에서 2021년도 1회 추경에 수소자동차 구매지원보조금을 일부 상향하겠다고 밝혀, 예산전액삭감 위기를 모면했다.
 한편, 서동학 의원의 충북도 수소자동차보급실적 미비와 획기적 시책 전환 주문으로 예산이 기사회생함에 따라 향후 충북도 수소자동차 시책에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김윤환 기자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