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주시 봉방동, 국토부 도시재생예비사업 최종 선정

   충주시 봉방동(동장 이은섭)이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한 2021년도 봉방동의 ‘공감하는 공간 함께 모이는 봉방누리 만들기’ 프로젝트 사업이 도시재생예비사업으로 선정됐다.

 ‘공감하는 공간 함께 모이는 봉방누리 만들기’는 봉방동 주민·상의협의체가 긴밀하게 협력해 발굴·수립한 사업으로, 구 충주시건강다문화가족지원센터 건축물을 리모델링해 주민쉼터, 주민공동체 공간, 다목적 공간, 회의실, 프로그램 운영실 등 지역공동체의 활동 거점 시설을 건립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또한, △사업의 지속성 및 자력 재생을 위한 주민역량강화 교육 △문제점 파악 및 해결을 위한 커뮤니티 매핑 △범죄 예방을 위한 로고젝터 설치 △지역 내 건강 취약 계층을 위한 커뮤니티 케어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도시재생예비사업 선정을 통해 지원받는 국비 2억 원을 포함한 총 사업비 5억2500만 원을 투입해 2021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올해 달천동 도시재생 인정사업이 선정된 데 이어 봉방동 도시재생 예비사업이 추가 선정되면서 지역 발전에 의미 있는 성과가 이어지고 있다”며 “시민 삶의 질에 궁극적인 도움이 될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지속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주시에는 현재 추진 중인 성내성서동 도시재생사업을 비롯한 6개소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한편, 2021년도 봉방동의 ‘공감하는 공간 함께 모이는 봉방누리 만들기’ 프로젝트 사업유치 숨은 공로자로 이석신 봉방동주민자치위원장 외 주민자치위원들과 이은섭 봉방동장 외 동직원의 노고에 주민들의 칭찬이 이어지고 있다. /우재승 기자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