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가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BS의 수신료 인상 의결에 강력 반대하고 나섰다.

 [중원신문]우재승 기자=  충주의 시민단체가 한국방송공사(KBS)의 수신료 인상 계획을 철회하라고 강력촉구하고 나섰다.

 5일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대표 임청)는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BS의 수신료 인상 조정안에 대해 분노를 금치 못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단체연대회의는 “공영방송은 경제적 이익보다 국민의 이익을 위해 운영돼야 마땅하다”며 “나아가 지역방송국은 지역 여론을 대변해주는 소중한 자산”이라고 전제했다.
 이어 “하지만 재정 악화라는 이유로 KBS충주방송국 주요 기능을 청주방송 총국으로 통합하려는 시도에 그치지 않고 뻔뻔할 정도로 수신료 인상을 의결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시민단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란 절체절명의 시국에 인상안을 고집한다면, 공영방송국으로서 국민의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KBS충주방송국은 수년간 프로듀서(PD)도 없고 뉴스 시간도 점차 줄어들었다”며 “무늬만 방송국이 아닌가, 의구심이 들 정도”라고 강력 비판했다.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는 “KBS는 KBS충주방송국의 미래에 대한 발전 방향과 세부적 대안을 제시해 주길 바란다”라고 요구했다.
 한편, KBS충주방송국은 곧바로 반박자료를 통해 “시민단체의 애정어린 충고에 감사하다”면서 “몇 가지 오해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수신료 인상 의결은 공적 이익을 도모하는 매체로서 국민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라며 “수신료는 1981년 당시 월 신문 구독료인 2500원으로 정해진 뒤 41년째 그대로”라고 반박했다.
 또한 충주방송국의 기능 조정에 대해서는 지역방송국으로서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선택한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KBS 관계자는 “시대가 바뀌어도 포기할 수 없는 공공적 가치를 위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한계에 이르렀다는 점을 이해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KBS는 지난달 30일 현재 월 2500원인 TV수신료를 3800원(52%)으로 인상하기로 의결해 국회인준을 남기고 있지만 많은 국민들의 저항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