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신문=김선길 기자]  국민의힘 정우택 의원(5선, 청주 상당구)은 29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충북소방본부의 노후화된 소형소방헬기를 중형소방헬기로 신규도입 및 교체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국민의힘 정우택 의원(5선, 청주 상당구)
국민의힘 정우택 의원(5선, 청주 상당구)

 

 최근 기후변화로 장기간 가뭄과 강풍으로 전국에서 대형산불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조기진화를 위한 소방헬기의 필요성은 증대되고 있다.

 특히, 올해 상반기(1~6월)에는 봄철 날씨가 건조한 가운데 국지적 강품 등 기후변화로 산불이 빈번하게 발생해, 전국에서 소방헬기의 산불진화 출동이 735회로 지난해(147회)보다 4배이상 증가하였다.

 또한, 올해 상반기 소방헬기가 총 3283회 출동해 1,035명을 구조하였는데, 이는 지난해와 비교하면 출동획수는 15.6%, 구조·환자이송 인원은 4.3%로 증가한 수치로 소방헬기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충북소방본부는 지난 2014년 10월 도입된 소형소방헬기 단 1대만을 보유하고 있어 중형소방헬기의 신규도입이 절실한 실정이다.

 현재 전국에서 소형소방헬기 1대만을 보유하고 있는 곳은 충북과 전북 단 2곳뿐이며, 전북은 올해 중형소방헬기로 교체를 진행중에 있어, 앞으로 소형소방헬기 1대만을 보유한 곳은 유일하게 충북만 남게 된다.

 충북 소형소방헬기는 기체노후화로 인해 최근 5년간(2017~2021년) 수리 및 정비·검사를 이유로 출동하지 못한 일수가 총 402일로 1년이 넘고, 지난 2019년에는 엔진 오버홀(분해 점검·수리)과 연간검사로 194일동안 운항을 멈춘 바 있다.

 또한, 국내에서 운용되는 헬기 중 유일한 기종으로 지난해 국내업체의 연간검사 불가 통보를 받아 해외업체에 정비용역 의로로 연간 검사 용역비도 대폭 증가하였으며, 향후에도 장기운용에 따른 주요 핵심부품 교환시기 도래(2024년~2025년)로 운용 유지비는 지속적을 증가할 전망이다. 

 특히, 충북도의 소형소방헬기는 동력성능 부족으로 임무수행시 물탱크 용량(800L)의 65~70%인 500L만 채우고 운항할 수밖에 없으며, 구조가능 인원도 1~2명에 불과하고 산악 및 계곡지역 돌풍에 취약해 운용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정우택 의원은 “최근 이상기후로 크고 작은 산불이 자주 발생하고, 대형산불은 무엇보다도 조기진화가 중요하다”며 “화재현장 뿐만 아니라 닥터헬기조차 없는 충북에서는 다양한 재난현장에서 신속한 대응으로 주민들의 재산과 생명보호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중형소방헬기의 신규도입이 매우 시급하다”고, 중형소방헬기 신규도입을 강력히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