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신문=김승동 기자]  충북 충주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원내대표 강명철)이 16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철회' 결의안을 없던 일로 하겠다고 밝혔다.

16일 충주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이 6월12일 만장일치로 채택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철회' 결의안이 정치적으로 이용되고 있다며 결의안을 사실상 철회한다고 밝혔다./중원신문
16일 충주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이 6월12일 만장일치로 채택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철회' 결의안이 정치적으로 이용되고 있다며 결의안을 사실상 철회한다고 밝혔다./중원신문

 이날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 11명은 "만장일치로 본회의를 통과한 사안이라 되돌릴 수는 없지만 소모성 논란을 잠식하고자 사실상 철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다수당으로서 소수당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배려의 정치와 충주시민의 건강과 안녕을 위한 진정한 의미로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것인데, 이 결의안이 당초 목적에서 벗어나 중앙정치적 성향으로 변모돼 안타까움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는 정치성이 예민하고 뚜렷해 지방의회의 순기능에 부합하지 않으므로 소모성 논란을 잠식하고자 (법리와 상관없이) 사실상 철회한다"며 "시의회가 정쟁에 휘말려 지방의회 본연의 모습을 상실하지 않도록 협조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국민의힘 시의원들은 충주시민건강을 위한 순수한 의도에서 결의안을 채택한 것인데, 결과적으로 민주당의 정치공세에 휘말리는 빌미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책임론과 국민의힘 시의원들에 대한 '상부'의 질타가 이어졌다는 것이다.

 한편, 충주시의회는 지난 12일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지 못하도록 강력한 조치를 강구할 것 ▷국민 생존을 위협하는 후쿠시마 수산물의 수입을 거부할 것 ▷방사능 오염수 및 국내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 실시와 전과정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 등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철회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대통령실과 국회 등 관계 기관에 보냈다.

 이에 14일 박지우 민주당 충주지역위원장은 논평을 통해 "충주시의회에서 여야가 만장일치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철회’를 촉구했다"며  이종배 의원과 조길형 충주시장의 명확한 입장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