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신문=우재승 기자]   충북 충주시 신니면 이장협의회(회장 지용식)를 비롯한 주민들은 10일 충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주~음성 고압 송전선로 건설사업'과 관련해 "노선안 결정 과정에서의 불합리함과 충주시의 소극적 행정이 주민 간 갈등을 심화시키고 있다"면서 입지선정위원회 재구성과 시의 적극적인 개입을 요구했다. 

사진) 10일 충북 충주시청 브리핑실에서 충주시 신니면 주민들이 '충주~음성 고압 송전선로 건설사업'과 관련해 오는 12일 예정된 입지선정위원회 9차 회의의 잠정연기와 위원회 재구성 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중원신문
사진) 10일 충북 충주시청 브리핑실에서 충주시 신니면 주민들이 '충주~음성 고압 송전선로 건설사업'과 관련해 오는 12일 예정된 입지선정위원회 9차 회의의 잠정연기와 위원회 재구성 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중원신문

 주민들은 "현재까지 회의과정에서 동서발전이 송전선로 건설용이 지역을 선택하기 위해 설계사를 내세워 주민대표 위원들을 현혹하고, 일방적·편파적인 회의를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오는 12일 음성 LNG발전소 고압 송전선로 건설과 관련한 입지선정위원회 9차 회의가 개최된다.

 이번 입지선정위원회는 그동안 8차까지 진행된 회의에서 선정한 1안 '어래산 구간', 2안 '비산천 구간', 그리고 3안 '가섭산 구간' 송전선로 후보경과지에 대한 현장답사에 이어 구간 선정 논의를 진행될 예정이다.

 이에 주민들은 "9차 회의에서도 주민의사를 무시하고 일방적인 경과지 선정 표결이 예상된다"며 "강압적인 표결이 이뤄진다면 물리적 충돌까지 불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1안 '어래산 구간'과 2안 '비산천 구간'에 이어 후보지로 선정된 3안 '가섭산 구간'은 신니면과 주덕읍 조동·창동마을을 지나고, 이미 154㎸ 송전선로가 설치되 있다“며 강력 반발했다.

 이미 주덕읍과 신니면, 대소원면 마을주민들은 마을을 지나는 노선안 철회와 구간 지중화를 요구했었다. 또한 음성LNG발전소 2호기 건설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었다.

 이에 대해 동서발전은 보도자료를 통해 음성발전소 건설사업은 다른 자치단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충북지역 전력자립률 상승과 함께 충주지역 산업단지에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사업으로, 발전소 건설은 예정대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또한 동서발전은 입지선정위원회가 일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주민주장은 투명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입지선정위원회라고 반박했다.

 이어 (3안 가섭산 구간 추가 등) 사업대상지역이 신니면 전역으로 확대된 것은 전문설계사가 지역분리를 고려해 한전의 전력영향평가 시행기준에 따른 것이고 입지선정위원회 결정으로 변경됐다고 해명했다.

 동서발전은 “앞으로 지역주민과 충분한 대화를 통해, 지속적인 주민여론을 수렴하는 상생노력을 통해 민원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동서발전㈜는 오는 2026년까지 561㎹급 발전소 2기, 총 1122㎹급 설비용량을 갖춘 음성 LNG발전소 건설할 계획이어서, 이로 인한 고압송전탑 설치가 예상되는 충주 주덕읍과 신니면, 대소원면 등 3개 지역의 주민들과의 마찰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