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신문]  조길형 충주시장은 20일 호우피해 조치계획을 위한 현안점검회의에서 “전 공직자의 헌신적 대처로 복구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며 “지역주민들도 충주시청 공무원들의 선제적 조치와 희생정신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보내고 있고, 현장에서 밤낮을 가리지 않는 신속한 조치에 대한 고마움을 표하는 시민들이 많았다”며 직원 격려로 운을 뗐다.

 또한 “비가 소강상태를 보이는 만큼 복구 마무리에 힘써주길 바라며, 수해 복구를 위해 한달음에 달려와주신 자원봉사자와 구호물품·성금 기탁자에 대한 예우에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농경지·민가 등의 피해접수가 불어나고 있는 만큼, 산사태·주택·도로 등 복수기능이 관여된 피해사항을 추려 종합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하라고 말하며,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한다’라는 안일한 태도를 버리고, 유관기관과의 자료공유를 통해 위험 발생원점으로부터 추가 위험지역까지 도달하는 시간을 계산하는 등 사건발생의 시간적 흐름을 분석하는 예측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지시했다.

 특히 업무연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일이 끝날 무렵 여운이 남았을 때, 문제점이나 개선점을 짚어야 한다”며 “진행과정에서 느낀 절박함과 필요성, 여러 생각들이 희석되기 전에 업무연찬 자리를 만들어 불필요하고 쓸 데 없는 일은 줄이고 꼭 필요한 일이 무엇인지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앙성면의 사전 배수구 준설 등의 사례를 들며 피해 양상과 원인을 분석한 선제적 대응 태도를 갖고, 실시간 정보 공유를 통해 누락되는 정보가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복구의 시작은 침수된 가구·가전 등 폐기물 처리에서 시작된다”며, “복구는 폐기물의 관점에서, 구호는 이재민의 관점에서, 도로는 통행자의 관점에서 개별 상황에 초점을 맞춰 대처해 줄 것”을 강조했다./우재승 기자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