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신문/김윤환 기자] <성명서>  먼저, 오송궁평지하차도 참사로 희생되신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 분들께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공식적인 장례절차와 애도기간은 마무리 되었지만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유가족들의 슬픔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겨우 사고 현장을 벗어난 분들도 후유증으로 고통 받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충주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은 유가족 분들과 사고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도민들을 향한 진심어린 위로와 슬픔을 함께하며 치유를 진행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또한 태풍과 폭우로 인한 피해에 빠른 복구와 철저한 재해 예방 대책 마련에도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현재 진실규명과 책임소재를 가리기 위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임에도 불구하고 무분별한 정치공세와 정쟁, 일부 시민단체의 책임자 처벌을 빙자한 ‘김영환 지사 주민소환’을 추진하고 있어 주민소환제도의 본래 취지와 정신을 훼손하는 심각한 상황의 초래가 우려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주민소환제를 통해 지역갈등을 부추기고 약 150억의 도민혈세가 지출되는 주민소환제로 인해 그 피해가 고스란히 도민과 지역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라는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민소환제를 당리당략의 목적으로 악용하거나 도민간 분열의 도구로 쓰는 이런 행위는 사고 수습과 피해복구로 힘들어하는 도민들의 상처에 또 다른 아픔을 주는 2차 가해 행위임을 분명히 밝히면서 그에 따른 불안과 혼란, 갈등의 책임은 주민소환제를 추진하는 세력에게 있음을 충주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은 명백히 경고해 두고자 합니다.

 이는 정략적인 과잉 대응에 따른 사회적 비용과 막대한 혈세를 초래하게 될 것이며, 분명히 그에 따른 책임과 대가를 치르게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진정으로 사고 희생자와 유가족 그리고 재난으로 인해 고통 받고 계시는 도민들을 걱정한다면 지금이라도 불합리한 행태를 당장 멈출 것을 촉구합니다.

 끝으로 도민 모두가 어려움과 아픔을 극복하고 안전한 충북, 따뜻한 사회로 다시 거듭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함께 기울여 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 드립니다.

2023년 8월 21일 충주시의회 국민의힘 의원 일동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