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신문/이효진 기자]  충북 충주시(시장 조길형)는 충주읍성 복원 및 정비 계획에 따라 2017년부터 발굴조사를 진행해 오고 있다.

충주읍성 조사 지형도
충주읍성 조사 지형도

 발굴조사는 2022년도에 충주사고의 위치고증을 위한 정밀발굴조사가 (재)국원문화재연구원(원장 장준식)에 의해 실시되었다.

 발굴조사 결과 통일신라~조선시대에 이르는 대형의 기와 건물지가 다수 확인되었다. 그리고 ‘관(官)’자명 기와, 연화문과 귀면문 막새, 서조문 전(벽돌) 등이 출토되어 충주읍성 내 중요 건물지였을 것으로 추정한 바 있다.

서조문 전도
서조문 전도

 2023년은 전년도에 확인된 대형 건물지에 대한 성격을 파악하기 위한 하부 조사가 진행되었다. 2023년 8월 17일 현장에서 개최된 학술자문위원회의 결과 “1호와 2호 건물지는 충주읍성 내 중요시설인 충주사고 혹은 실록각, 객사와 관아지일 가능성이 제기되었다.

 또한 하부에서 통일신라 토기와 기와가 출토되고, 기와 건물지의 기초시설이 확인되어 중원경과 관련시켜볼 수 있는 대단히 중요한 성과가 확인되었다.

 중요유물 중 다양한 막새기와와 ‘관(官)’ · ‘사(舍)’자명 기와는 건물지가 중요 관청임을 알려주는 절대적인 자료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서조문 전(벽돌)은 고급 건축 부재로 남한 내에서 출토사례를 찾기 힘들며, 건물의 위상이 높고 매우 화려했음을 보여주는 중요유물이다.” 

 충주시는 대형건물지와 하층 유구의 조성 시기를 전반적으로 판단하기 위한 추가적인 발굴조사와 충주읍성 복원 및 정비 계획에 따라 주변 지역으로 확장조사에 대한 행정적 지원과 사적지정을 목표로 학술세미나를 재수립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관아공원이 사적공원으로 일신하여 시민에게 풍요로운 문화유산으로 다가설 것으로 기대하면서 6일부터 관아골현장에서 그간의 발굴성과를 시민들에게 공개했다.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