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신문]=김승동 기자   공군 제19전투비행단(이하 '19전비')이 실전적이고 강도 높은 훈련으로 전투태세 능력을 굳건히 했다.

전투기가 이륙하고 있다. (사진촬영 : 중사 지준오)
전투기가 이륙하고 있다. (사진촬영 : 중사 지준오)

 19전비는 지난 10월 30일(월)부터 11월 2일(목)까지 나흘간 전 장병과 군무원을 대상으로 '23-2차 전투태세훈련(ORE·Operation Readiness Exercise) 을 실시했다.

 전투태세훈련은 비행단의 전시 임무수행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전투준비태세에 돌입하여 전시체제훈련을 점검·평가하는 대규모 훈련으로, 항공작전, 기지방호, 작전지원 등 全 분야에 걸쳐 유사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가정한 다양한 훈련을 동시다발적으로 실시하여 장병들의 전시 행동절차와 작전지속 능력을 점검하고 보완해 나감으로써 빈틈없는 대비태세를 유지하는 데 목적이 있다.

장병들이 비상급식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촬영 : 일병 임현우)
장병들이 비상급식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촬영 : 일병 임현우)

 이번 훈련은 나흘에 걸쳐 비행단 곳곳에서 항공기 긴급제독훈련, 활주로 피해복구 종합훈련 등 30여개 훈련이 진행되었으며 훈련 1일차에는 비상소집훈련, 화생방방어/재난통제 종합훈련, 사이버위협 대응 훈련 등을 실시하여 주요 상황들에 대한 대응능력을 점검했다.

 특히, 전시 연합항공작전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규모 연합공중훈련인 Vigilant Defense와 연계한 24시간 주·야간 연속비행훈련과 더불어 전시출격, 긴급귀환 및 재출동 훈련, 야간 기지방호 종합훈련 등을 실시하여 주간뿐 아니라 야간에 발생할 수 있는 위기상황에 대비하여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성공적으로 항공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임무수행 능력을 배양했다.

 또한, 훈련 후반부에는 활주로 피해복구 종합훈련 및 항공기 제독, 비상급유 훈련 등 전투력의 공백을 최소화하고 기지생존성 보장 및 비상 시 작전지속능력을 증대하기 위한 숙달훈련을 펼쳤다.

 이번 훈련에 참가한 항공작전전대 항공작전과장 김승 중령(진)은 "이번 훈련을 통해 전 장병이 행동절차를 숙달하고 자기화함으로써 다양한 상황에 조건반사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투태세를 갖출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비행단의 전투력과 생존성을 보장함으로써 결전태세확립 능력을 완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