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신문/이효진 기자]  (2023년 11월 29일, 충주) 최근 광장시장에서 작은 크기의 전 10개를 15,000원에 판매하면서 일명 ‘관광지 바가지요금’이 논란되었다. 이 사건을 접한 네티즌들은 ‘질 낮은 음식, 돈 아깝다.’, ‘돈에 미친 것 같다.’라는 등의 부정적인 쏟아냈다.

바가지 청정지역 충주로-리턴 투 충고마비
바가지 청정지역 충주로-리턴 투 충고마비

 관광지의 도 넘는 호객 행위가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모두 우려의 목소리를 표했지만 호객 행위가 만연하는 상황 속에서도 아무 걱정 없이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착한 관광지가 여기 있다. 한반도 중원의 도시 ‘충주’가 바로 그곳이다. 

바가지 청정지역 충주로-셀프한옥사진관
바가지 청정지역 충주로-셀프한옥사진관

  충주시가 바가지 청정지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것은 ‘충주로’ 덕분이다. ‘충주로’는 충주시의 다양한 관광지와 관련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사이트(https://www.cjro.kr)이다.

바가지 청정지역 충주로-'충주로' IMG
바가지 청정지역 충주로-'충주로' IMG

 충주시 관할의 충주체험관광센터에서 직접 관리하여, 관광객들을 ‘호갱’에서 자유롭게 한다. 이것저것 따지고 고민할 필요 없이 가격과 시설, 서비스를 열심히 즐기면 된다. 충주의 다양한 관광자원을 알리고자 시작한 ‘충주로’는 어느새 충주의 관광을 책임지는 사이트가 된 것이다. 

바가지 청정지역 충주로-리턴 투 충고마비
바가지 청정지역 충주로-리턴 투 충고마비

  ‘충주로’는 여행/ 힐링/ 감성 위주의 프로그램을 구성하며 관광 트렌드에 집중한다. 충주만의 고유한 특성을 살린 체험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도 큰 강점이다. 저렴한 가격과 알찬 프로그램으로 친구, 가족 단위 관광객에게 큰 호응을 자아내고 있다. 최근에는 반려동물 가정이 증가함에 따라 반려동물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도 구성한다.

바가지 청정지역 충주로-'훈훈한하루'_포스터
바가지 청정지역 충주로-'훈훈한하루'_포스터

  ‘충주로’ 체험 관광홍보팀 이지혜 코디는 “미처 알지 못했던 충주의 관광 정보를 알 수 있어 사이트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또한 투어를 체험한 관광객의 대부분이 즐거워하시며 다른 프로그램도 신청하신다.”라고 말하며 ‘충주로’의 대한 자부심을 드러냈다.

바가지 청정지역 충주로-'훈훈한하루'_포스터
바가지 청정지역 충주로-'훈훈한하루'_포스터

  ‘충주로’는 ‘충주로’를 검색하거나 충주시청 사이트에서 ‘충주 관광’ 섹션을 통해 쉽게 접속할 수 있다. ‘충주로’에서 소개하고 기획하는 모든 프로그램은 사이트를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다. 

‘충주로’의 관광 프로그램은 체험/감성 투어/관광지 크게 세 가지로, 충주만의 매력을 느껴 볼 수 있도록 구성된다. 체험 관광에는 초가집을 배경으로 인생샷을 남길 수 있는 ‘중앙탑 사진관’, 2,000원에 교복·한복 등 다양한 의상을 대여할 수 있는 ‘중앙탑 의상실’ 등이 있다. 

  감성 투어 관광에는 충주의 여유로운 원도심과 평온한 시골을 경험해볼 수 있는 ‘로컬로 충주 살아보기’, 우리나라 최초 자연 용출 온천수가 흐르는 수안보온천에서 따뜻하게 휴양할 수 있는 ‘수안보 마실’ 등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충주시의 관광지 정보도 보기 쉽게 정리되어 있다. 

바가지 청정지역 충주로-'충주로'_체험 관광센터전경
바가지 청정지역 충주로-'충주로'_체험 관광센터전경

  ‘충주로’는 여행지 정보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의 편안한 잠자리를 위해 숙박 시설 관련 서비스도 제공한다. ‘무지개길 게스트하우스’는 ‘충주로’에서 관리하는 숙박 시설로, 2인실 트윈룸부터 4인실 패밀리룸까지 구성된다. 별도의 온돌룸이 있어 원하는 곳에서 아름다운 충주의 밤을 보낼 수 있다. 또한 반려동물 동반 객실 호실이 따로 마련되어 있어 반려동물과 관광과 더불어 숙박까지 함께 할 수 있다.

  현재 ‘충주로’에서 주력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훈훈한 하루’, ‘리턴 투 충고마비’가 있다. ‘훈훈한 하루’는 내달 12월까지 운영하는 감성 시티투어로, 이번 투어의 컨셉은 자유 힐링 여행이다. 4,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무료한 주말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투어다. 충주박물관, 탄금대, 중앙탑막국수, 수안보온천 등을 관광하며 가을과 겨울 사이의 충주를 만나볼 수 있다. 

바가지 청정지역 충주로-리턴 투 충고마비
바가지 청정지역 충주로-리턴 투 충고마비

  행복한 먹부림 여행 ‘리턴 투 충고마비’는 50% 할인된 가격으로 안내하고 있다. 지난 9월에 진행된 ‘나이스투밋 충~주 충고마비’은 사전에 예약이 마감될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번 겨울 다시 돌아온 ‘리턴 투 충고마비’는 2박 3일간의 엑티비티한 일정으로 구성된다. 무지개길 게스트하우스에 머물며 탄금호 유람선, 활옥 동굴 카약 타기, 비내섬 견학 등 다양한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다.

  부쩍 추워지는 요즈음, 마음마저 따뜻해지는 충주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해보는 건 어떨까?

바가지 청정지역 충주로-'탄금호피크닉'
바가지 청정지역 충주로-'탄금호피크닉'

-훈훈한 하루 

투어 기간: 2023년 11월~12월 매주 토, 일 

투어 시간: 10:00~16:00(충주역 승차 09:55~10:00) 

집합 장소: 충주터미널 및 충주역

토요일 고정 코스: 중앙탑-충주박물관-중앙탑 막국수-수안보온천

일요일 고정 코스: 탄금대-중앙탑-중앙탑 막국수-수안보온천

이용요금: 1인 4,000원(식비, 온천, 여행자 보험 불포함)

문의 전화: 070-4282-0273

 

-리턴 투 충고마비

투어 기간: 출발 일자(택1) 2023년 12월 3/10/13/17일(2박 3일)

투어 소개: 충주에서 보내는 행복한 먹부림 여행

집합 장소: 충주체험관광센터 홍보관(중앙탑길 150)

코스 소개: 충주 탄금호 일렉트릭 유람선-충주 전통시장 무학시장-비내섬-활옥동굴+카약 타기 이색 체험

투어 비용: 1인 80,000원(지역 상품권 2만 원 환급, 3만 원 상당의 웰컴 기프트 제공)

문의 전화: 070-7718-4302(충주체험관광센터) 

모든 투어 예약 및 정보는 ‘충주로’ 사이트(https://www.cjro.kr) 유튜브 채널 ‘충주로TV’, ‘충주로’ 인스타그램(@chungju_ro)을 통해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