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신문/이효진 기자]  (2023. 11. 29. 충주) 수험생들이 모르면 바보가 되는 도시가 있어 화제다. 2024학년도 대입 수능에 등장한 도시. 충주시가 바로 그곳이다. ‘삼국시대의 전략적 요충지’이자 ‘다목적 댐’이 위치한 지역을 물어보는 문항으로 출제된 것. 충주는 한강을 따라 흐르는 수로 교통과 한반도의 전략적 요충지로 중요 기능을 담당했다. 수자원 확보는 물론이고, 홍수피해 방지, 전력생산, 관광지 구성을 담당하는 다목적 댐까지 역사-산업-관광 등의 자랑거리가 한가득 이다. 그럼 정답과 오답의 굴레에서 벗어나 휴식과 이색 체험으로 그간의 스트레스를 해소해 보는 것은 어떨까? 충주의 힐링 명소 세 곳을 소개해 본다.

물 전시실
물 전시실

● 충주댐을 바라보며 여유로운 휴식을.. 물 문화관

  충주를 대표하는 관광지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곳은 단연 충주호다. 충주호를 감상하다 보면 자연스레 마음이 편안해지고 그림 같은 풍경에 빠져든다. 산으로 둘러싸인 지역에서 충주호는 어떻게 형성되었을까? ‘내륙의 바다’로 불릴 만큼 두 번째로 큰 담수량을 자랑하는 충주호는 다목적 댐에 의해 생겨났다. 충주호의 기원을 찾는 과정에서 많은 관광객이 다목적 댐을 방문한다. 다목적댐의 ‘댐 정상길’은 충주호 중앙에서 탁 트인 경치를 느낄 수 있는 필수 코스. 하지만 차나 자전거와 같은 이동 수단을 이용할 수 없어, 조금 피곤을 느끼는 분들이 많았다.

  충주호의 경치를 즐기다가 지친 분들을 위한 휴식처, 바로 ‘물문화관’. 댐 정상길에서 약 500m 떨어진 곳에 자리하고 있는 ‘댐 카페’와 ‘다목적전시실’은 휴식을 취하기 최적의 장소다.

  물문화관 2층 댐 카페에서 커피와 함께 충주댐과 충주호의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 1층 다목적전시실에서는 매주 주말 편안한 의자와 함께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영화를 상영한다. 수능 끝난 뒤 부담 없이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기에 안성맞춤이다.

  아이들과 함께라면 교육적인 목적으로도 이용 가능하다. 2층 ‘물전시실’에서 물과 관련된 동요와 동시를 감상하며 동심으로 빠져든다. 또한 충주댐에서 공급되는 생·공용수의 정수 과정과 수질검사를 담당하는 K-water의 중요한 역할을 살펴볼 수 있다. 

  실내 빔프로젝터가 설치된 다목적 전시실과 야외 들판이 있는 ‘숲 놀이터’는 누구나 무료로 대관할 수 있다. 물문화관 관계자 정가연 해설사에 따르면 "누구에게나 개방돼 있으며 부담 없이 찾아올 수 있는 공간이다"라고 말하며 물문화관만의 차별점을 강조하였다. 

● 물문화관 2층 물전시실

주소: 충북 충주시 동량면 지등로 745

운영시간: 화요일~일요일 10:00~17:00 (휴일: 월요일, 설 및 추석 연휴, 기타 법정공휴일)

관람요금: 무료

주차시설: 무료

문의전화: 043-846-6462 

오시는 길: 자가용 이용 시- 동량교차로에서 충주댐 방향 3.3km 직진 후 좌측에 위치

대중교통 이용 시 301번, 312번, 550번 충주다목적댐 물 문화관 정류장 하차

● 40종 물고기, 호기심 자극하는 이색 민물고기 전시관 

  충주호를 넋 놓고 바라보면 물속 움직이는 무언가와 눈이 마주친다. 그것은 바로 낚시꾼들의 목표 물고기. 충주에는 바다가 없지만 풍족한 낚시를 즐길 수 있는 것은 내수면사업 연구소 덕분이다. 충청북도 내수면사업 연구소는 대표적으로 어자원 증대와 생태계 보존을 위해 치어를 방류하는 주요 역할을 한다. 이외에도 물속을 유유히 헤엄치는 40종의 물고기를 보며 마음속 고요함을 찾을 수 있는 ‘민물고기 전시관’을 운영한다.

  실내 수족관에서는 충주호에서 눈 마주친 물고기가 무엇인지 찾을 수 있다. 황쏘가리, 산천어, 뱀장어까지 다양한 토종어류를 가까이서 관찰할 수 있다. 특히, 천연기념물 190호 황쏘가리는 아쿠아리움에서 흔히 볼 수 없는 희귀종이다. 바이오기술로 태어난 물고기, 병든 물고기 치료 과정 등 수산 생물 교육 자료가 함께 제공되어 아이들 체험학습 장소로 많이 찾는다.

  야외 생태 체험장으로 나와 원형 수조에서 무리지어 자유롭게 헤엄치는 황금 송어 모습을 보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낀다. 무료 먹이주기 체험도 가능하지만 현재 동절기 운영은 중단되었다. 충주 다목적 댐과 거리가 4km로 가까워, 많은 분이 함께 찾는 코스로 이용한다.

전시관 위치: 충북 충주시 충주호수로 423 충청북도내수면연구소 내

운영시간: 연중(매주 월요일 휴관) 10:00~17:00

관람요금: 무료

주차시설: 무료

문의전화 : 043-220-6502

오시는 길: 자가용 이용 시 시내 출발: 용탄 삼거리에서 1.9km 직진 후 좌측에 위치 물문화관 출발: 동량교차로에서 좌회전, 시청방면 동량대교 지나 우회전 후 90m앞 우측에 위치

대중교통 이용 시 301번, 550번, 551번  용곡마을(충주댐방면), 사래실(용곡방면) 정류장 하차

● 충주호와 함께, 카페에서 즐기는 낭만가득 캠핑 분위기

  충주호 주변은 캠핑 성지. 캠핑을 위해선 장비와 기술, 무엇보다 시간이 필요하다. 한번 캠핑을 즐기고 싶은 사람이 장비 준비와 하루를 보낼 시간을 내기에는 부담이다. 충주에는 준비 없이 여유 있는 캠핑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곳 있다.

  바로 ‘게으른 악어’ 카페. 별도 장비 준비 없이 언제든 찾아와 캠핑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이색 카페이다. 충주호를 바라보며 야외에서 먹는 캠핑 라면이 이곳 별미다. 5,000원으로 버너와 냄비, 물 2L, 라면 1개, 젓가락, 종이컵을 제공받아 캠핑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카페 외부는 외부 곳곳에 설치된 캠핑 분위기를 더해줄 모닥불이 캠핑 분위기를 더해준다. 모닥불에서 구워 먹을 수 있는 소시지, 마시멜로, 가래떡, 군밤을 판매한다. 맛있게 구워지길 기다리며 넋 놓고 불구경과 함께 소소한 시간을 보낸다.

  실내에서 이용 가능한 보드게임과 함께라면 바쁘게 달려온 일상을 뒤로하고 마음껏 게을러질 수 있다. 오락 게임기와 책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있어 지루하지 않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개인적인 공간, ‘카이만 룸.. 착하게 쉬는 방’, ‘라이더룸.. 자유분방하게 쉬는 방’과 같이 주제에 맞게 꾸며진 방이 제공된다. 게을러지기 좋은 조건을 갖췄다.

  마지막으로 이곳 대표 메뉴 바움과 함께라면 게을러지기 완벽한 조건이다. 녹차, 쇼콜라, 카라멜, 스트로베리, 치즈, 커스터드 여섯 가지 맛을 취향껏 즐길 수 있는 디저트다. 

  청주에서 온 김수미(42) 씨는 “캠핑을 계획하다 준비할 게 많아서 포기했는데 여기서 캠핑 분위기를 즐길 수 있어서 몸도 편하고 즐겁다.”라며 카페에서 느낄 수 있는 캠핑 분위기에 만족하였다.야외에 있는 악어계단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으면 호수 위로 얼굴을 내민 게으른 악어 모습을 만날 수 있다.  

주소: 충북 충주시 살미면 월악로 927 

영업시간: 월~금: 10:00-18:00 / 토, 일: 09:00~19:00

전화번호: 043-724-9009

대표메뉴: 캠핑라면 5,000원 / 바움 2,900원 / 아메리카노 5,500원 / 카페라떼 6,000원 

주차시설: 전용 주차장 무료

기타정보: 반려견 동반 가능(야외만 가능, 목줄 착용 필수)

오시는 길: 자가용 이용 - 용천삼거리에서 월악로 방향으로 들어와 약 8.5km 직진 후 좌측에 위치

각 장소에 대한 정보는 K-water 누리집(충주댐 물문화관 - 문화관 | K-water (kwater.or.kr))

충북 내수면산업 연구소 누리집(내수면산업연구소 (chungbuk.go.kr))

게으른 악어 인스타그램 (충주카페(@lazy._.caiman)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

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