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신문/이효진 기자]  충북  충주시와 (재)충주중원문화재단 문화도시센터가 충주 유입 이주민과 예비 이주민들을 대상으로 충주의 매력과 지역의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이주지원 플랫폼인 ‘환승이주’ 홈페이지를 12월12일 오픈한다고 밝혔다.

국내 최초, 귀농귀촌 이주민 대상 홈페이지
국내 최초, 귀농귀촌 이주민 대상 홈페이지

 충주 이주 플랫폼인 ‘환승이주’는 이주민들의 이야기와 각 지역별 정보 및 이주 관련 상담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환승이주’는 지방소멸의 사회적 위기의식이 확산되었던 일본의 지방창생정책 중 현 단위의 온라인 정책을 국내 최초로 충주시가 도용하여 선도적으로 적용 시행한다.

국내 최초, 귀농귀촌 이주민 대상 홈페이지
국내 최초, 귀농귀촌 이주민 대상 홈페이지

 일본에서는 2008년부터 인구가 감소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구 감소로 인해 지방 도시의 경제력이 약화되고, 지역소멸에 대한 우려가 커짐으로써, 일본 내 47개의 현 중 도쿄현과 나가사키현을 제외한 45개의 현이 이주플랫폼을 통해 인구 감소 지역의 인구 유입을 촉진하고 있다.

 충주시와 재단은 ‘환승이주’ 홈페이지 오픈을 통해 충주 도시 문화와 자원을 널리 알리고 더 많은 사람들이 충주시를 찾아오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재단은 충주시민뿐만 아니라 전국민이 충주를 매력적인 도시로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환승이주’ 오픈을 통해 충주만의 로컬콘텐츠와 로컬브랜드를 널리 알리고 충주문화를 통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12월 12일부터 PC(www.live-chungju.com)로 먼저 운영 될 예정이며, 특히 조선시대 남한강 뱃길의 중추이자 충청도, 강원도, 경상도 물류의 최대 집합소였던 ‘목계장터’가 가진 충주의 정체성인 ‘교류’의 의미를 온라인상에 삽입하여 충주의 고유한 문화 발전과 위상을 널리 알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