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신문/우재승 기자]  충주경찰서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도 지역 범죄예방 환경디자인(CPTED)개선 시책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특별교부세 2억원을 확보했다고 22일 밝혔다.

충주경찰서 전경/중원신문
충주경찰서 전경/중원신문

  행정안전부는 전국 시·도자치경찰위원회를 대상으로 2023년도 지역 범죄예방 환경디자인(CPTED) 개선 시책 사업을 공모하여 특별교부세 지원 15개 사업을 선정하였다.  

 충주경찰서는  교현동 소재 대가미 공원 및 대가미길 일대‘디지털트윈 융합 대가미 햇빛거리 조성사업’으로 특교세 지원사업에 선정되었다. 

 해당 사업은 범죄예방 환경설계시 발생하는 시행착오를 경감시키고 방범시설물 최적지를 선정하기 위해 대상지에 대한 디지털 트윈을 구축, 지역 범죄예방 환경디자인(CPTED)에 적용하게 된다. 

 주요 사업 내용으로는 범죄취약지 감시성 강화를 위한 ▲방범용CCTV ▲이동형CCTV▲태양광 LED반사경 등을 설치하고, ▲태양광 벽부등 ▲솔라표지병 ▲로고젝트 설치로 조도 환경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쾌적한 공원조성을 통해 지역주민 공원 이용도를 증대시켜 범죄취약지에 대한 자연감시성을 극대화 시키기위해 공원 주민 커뮤니티 벤치 설치 및 수목 정비 등이 포함되어 있다.

 목성수 경찰서장은“디지털 트윈 기술을 기반으로 범죄사각지대의 환경을 개선을 위한 첫걸음이다”면서, “범죄예방환경 디자인(CPTED) 사업 시행에 주민과 유관기관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라며, 더 나은 치안환경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