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신문/김승동 기자]  공군 제19전투비행단(이하 ‘19전비’)은 실내사격장에서 지난1월 25일(목) 대테러 임무수행 능력 향상을 위한 대테러 훈련을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특수임무반이 기지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사진촬영 : 원사 한범희
특수임무반이 기지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사진촬영 : 원사 한범희

  이날 훈련은 군사경찰대대 특수임무소대, 소방구조중대, 폭발물처리반, 항공의무대대 등 5개부서 50여명과 소형전술차량, 소방차, 구급차 등 10여대의 장비가 투입된 가운데 진행되었다.

  훈련은 사격장에서 테러범이 인질을 잡고 대치한 상황에서 총기를 난사하고 인명 피해와 건물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하여 실시되었으며 ▲ 1단계 상황 발생 및 전파, ▲ 2단계 특수임무반 현장출동 및 테러범 소탕, ▲ 3단계 부상자 대피 및 응급처치, ▲ 4단계 화재진압, ▲ 5단계 추가 정밀 수색 등 총 5단계로 진행하여 초동조치반의 유기적인 협력과 신속한 대응절차를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특수임무반이 테러범의 신체를 수색하고 있다./사진촬영 : 원사 한범희
특수임무반이 테러범의 신체를 수색하고 있다./사진촬영 : 원사 한범희

  훈련 이후에는 훈련을 주관한 부서를 비롯한 훈련참가요원과 현장평가관들이 참여한 가운데 훈련결과를 분석하여 전술토의를 실시함으로써 분야별 인질상황대응 및 협상절차 개선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며 이를 차후 훈련 시 적용하여 대테러 임무 수행능력을 지속 향상시킬 예정이다.

  훈련을 주관한 기지방호전대장 길영선 대령은 “이번 훈련을 통해 어떤 유형의 테러에도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며,“테러상황은 언제,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유관부서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실전적인 훈련을 지속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19전비는 드론 및 항공기 테러 등 다양한 상황을 가정한 대테러훈련을 매월 1회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훈련 분석평가회의를 시행하는 등 임무요원의 대테러 임무수행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