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신문]  27일 정부세종청사 6동 4층 국토교통부 대회의실은 '수소도시 조성사업'에 대한 정부의 설명을 듣기 위해 찾아온 전국 40여 개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을 비롯해 기업 임원까지 100여명의 사람들로 붐볐다.

국토교통부 대회의실은 '수소도시 조성사업'에 대한 정부의 설명을 듣기위해 지방공무원들이 몰렸다./중원신문
국토교통부 대회의실은 '수소도시 조성사업'에 대한 정부의 설명을 듣기위해 지방공무원들이 몰렸다./중원신문

  지난해 이뤄진 설명회에 이어 올해도 많은 이들이 자리를 채운만큼 수소도시 추진에 지자체는 물론 기업도 뜨거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수소도시는 수소 에너지원이 공동주택, 건축물, 교통시설 등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수소생산시설, 이송시설(파이프라인, 튜브 트레일러 등), 활용시설(연료전지 등) 등의 도시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날 국토부는 올해에는 2기 수소도시에서 사업이 이뤄지고 있다. 양주, 부안, 광주 동구에서 수소도시의 구축이 진행 중이며 2027년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2019년 울산, 안산, 전주·완산 3곳과 지난해 평택, 남양주, 당진, 보령, 광양, 포항을 지정 후 올해 3곳까지 합하면, 총 12개 지역에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날 국토부 설명회는 2025년 신규 수소도시 사업지 선정에 앞서, 사업비 계획 등에서 지자체에 설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정부는 이 사업에 총 400억원(국비 200억원, 지방비 200억원)을 투입했다. 많은 지자체의 관심이 쏟아졌고 기존 사업의 성과에 따라 이번 사업에서도 지난해 사업비와 동일한 4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한국의 수소도시 조성 사업은 세계에서 각광 받고 있다. 최근 인도네시아의 신재생에너지부서의 공식 방문이 이뤄졌다. 이외에도 덴마크, 호주, UAE 등 다수의 국가가 한국의 수소 도시 모델에 관심을 가지고 상호 협력도 진행하고 있다. 

 이날 국토부는 설명회에서 지역의 다양한 여건을 반영할 수 있는 탄력적 총사업비 계획 수립 등을 중심으로 소개했다. 또 부처 간 협력, 지자체 간 연계 사업 등 기존 수소도시 사업 모델을 확장하는 방안도 설명했다.

 기본계획 수립비와 핵심인프라 구축비, 지역특화사업 등을 지자체 여건에 따라 자유롭게 편성할 수 있도록 한다. 사업관리에서도 분기별로 국토부가 지정한 전문기관이 안전관리, 사업적절성 등 검토 작업도 진행해 지자체 사업을 지속 지원해나갈 예정이다.

 부처 간 협업도 강조됐다. 국토부는 수소 자원을 지역에 활용하는 방안을 위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수소의 생산과 이송·저장 등에 관련된 많은 사업을 전개한다. 환경부에서도 수소 자원 활용을 위한 각종 사업을 이끌고 있다.

 김기훈 국토부 도시활력지원과장는 설명회에서 "국토부 외에도 산업·환경부에서도 많은 수소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만큼 부처 간 협업 모델을 발굴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지자체가 수소도시에 갈수록 더 관심을 가지고 이해도도 높이고 있다. 지자체가 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미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도시도, 또 사업을 깊이 이해하고 있는 지자체가 치고 나가고 있는 만큼, 다른 지자체도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