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신문=김승동 기자]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센터장 이규명)는 6~7일, 이틀간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 산불 관계자를 비롯한 산불진화인력을 대상으로 산불예방과 대응을 위해 산불방지 전문교육·훈련을 실시했다.

  산불방지 전문교육·훈련은 산불진화인력의 전문성 강화와 안전사고 예방을 목적으로 산불 진화에 대한 기초지식과 안전수칙, 산불 진화장비와 기계화 장비의 운용, 장비의 사후관리 방법 등에 대한 내용을 다뤘다.

  첫째날은 국·내외 산불현황과 산불예방활동을 위한 산불 감시요령, 소각행위 계도, 신고 절차 등 다양하고 정확한 방법에 대해 진행되었다.

  특히, 안전사고 예방교육 시간에는 사고 발생 대처 법을 배우며 ‘안전 수칙’과 ‘안전 실천’ 결의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둘째날은 방화선 구축, 산불진화 기계화시스템 운용, 진화차를 이용한 산불진화 훈련을 진행하면서 실제 산불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행동요령과 안전수칙을 전수 받았다.

 이규명 센터장은 “산불방지 전문교육·훈련을 통해 산불방지에 지원되는 인력의 역량 향상과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경각심이 고취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하며 “3~4월은 건조한 날씨와 본격적인 영농 활동으로 산불위험이 높은 시기인 만큼 철저한 산불 대응태세를 갖추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