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의 동쪽에 위치한 월악산은 높이 1,093m. 백두대간 줄기 소백산맥 중심부에 솟아 있으며, 주위에는 만수봉(萬壽峰:983m)·하설산(夏雪山:1,028m)·어래산(御來山:815m)·다랑산(多郞山:591m)·신선봉(神仙峰:967m) 등이 솟아 있다.
 주맥은 남쪽 능선으로 경상북도와 잇닿아 있으며, 북서쪽 능선은 충주호와 접해 있다. 기반암은 화강암이며, 남쪽과 북서쪽에는 퇴적암층이 약간 남아 있다.
 주봉 일대는 거대한 암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산 정상에서는 남쪽으로 주흘산(主屹山:1,106m), 북쪽으로 충주호가 보인다. 전사면이 급경사이고, 동·서 양쪽 사면에서는 광천과 달천이 마치 월악산을 감싸듯이 흘러 북쪽 한수면 탄지리에서 합류해 충주호로 유입된다.
 산 일대의 수려한 계곡미, 온천, 충주댐, 많은 유물·유적 등 뛰어난 관광자원이 많아 동남쪽 문수봉(文繡峰:1,162m)을 포함한 충주시, 단양군, 경상북도 문경시 일대의 총면적 284.5㎢가 1984년 12월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공원 내에는 월악산을 중심으로 3개의 큰 계곡이 있는데, 그 가운데 하나는 서쪽 한수면 송계리와 남쪽 충주시 상모면 미륵리의 포암산(布巖山:962m)을 연결하는 약 7㎞의 송계계곡이다.
 포암산에서 발원한 달천이 월악산 서쪽 사면을 끼고 흐르면서 만든 계곡으로 월악계곡이라고도 한다. 계곡일대에는 월광폭포·월악영봉·자연대·수경대·학소대·와룡대·망폭대·팔랑소 등의 8경이 있으며, 기암괴석 사이로 흐르는 맑은 물과 울창한 숲의 계곡미가 뛰어나다.
 계곡 상류 쪽에 있는 미륵사지는 1978년 발굴작업 결과 주춧돌을 옛 모습대로 배치해놓았으며, 충청북도에서 제일가는 입석불인 괴산미륵리석불입상(槐山彌勒里石佛立像:보물 제96호)·괴산미륵리5층석탑(보물 제95호)·중원미륵리석등(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19호)·중원미륵리3층석탑(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33호) 및 동양 최대의 돌거북·흔들바위 등이 있다.
 또 다른 계곡은 대미산·문수봉·하설산 등에서 발원한 광천이 월악산 동쪽 사면을 끼고 흐르면서 만든 용하구곡(用夏九谷)으로 일명 신륵사계곡이라고도 한다.
 청벽대·선미대·자연대·석운대·수룡담·우화굴·세심폭·활래담·강서대 등으로 이어지는 빼어난 절경지대이며, 수림 또한 울창하다.
 나머지 계곡은 남서쪽 기슭 학소대 옆 덕주계곡(德周溪谷)으로 덕주산성 동문(東門)에서 덕주사까지 약 0.7㎞로 기암,괴봉과 절벽, 노송이 우거진 숲, 맑은 물이 이루는 계곡이다.
 예로부터 이웃의 조령관문과 더불어 요지(要地)였으며, 동문과 그 오른쪽으로는 성벽이 산 위로 이어져 있고, 남문은 산비탈을 타고 내린 석성과 연결되어 있다.
 계곡 주위에는 고려 현종 때 세워진 사자빈신사지석탑(獅子頻迅寺址石塔:보물 제94호)과 마의태자 누이인 덕주공주의 이름을 딴 덕주사(德周寺)가 있다.
 덕주사에는 덕주공주가 망국의 한을 품은 자신의 형상을 조각했다는 마애불(磨崖佛:보물 제406호)이 남아 있다. 그밖에도 남동쪽 산록에는 신륵사(神勒寺)가 있고, 송계계곡에서 남서쪽으로 약 12㎞ 지점인 충주시 상모면 미륵리에는 단순유황라듐온천수로 알려진 수안보온천이 있다.
 월악산 등산로는 제1코스인 송계리 - 계곡갈림길-주능선 안내판-정상-안내판-960m봉-덕주사 입구, 제2코스인 월악리 - 신륵사-삼거리 샘터-정상-안내판-송계리로 이어지는 등산로가 있다./중원신문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