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호 본부장)

  공원이나 강변을 가로지르는 수많은 자전거들을 보면 자전거의 대중화 시대를 실감할 만큼, 자전거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중원신문이 조사해보니 자전거 이용자 10명 중 7명이 “자전거는 교통수단이 아니라”고 답했으며, 4명 중 1명이 사고경험이 있고, 사고 이유는 ‘도로문제’와 ‘운전미숙’이 가장 많았다.
 또한 자전거 이용 시 가장 위험한 행동은 ‘운행 중 휴대기기 사용’과 자전거 음주운전으로 자전거운전 시에도 벌금 부과에 찬성하고 있으며, 규정속도 위반에도 벌금을 부과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10명중 5명이 찬성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주로 취미/여가생활이나 건강증진의 목적으로 자전거를 이용하는 비중이 훨씬 높지만, 장기적으로는 도심 교통 혼잡을 해결하는 새로운 교통수단으로의 가능성에도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특히 환경문제가 우리사회의 당면과제로 인식되면서 ‘저탄소 교통수단’이라고 할 수 있는 자전거의 가치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녹색성장’의 기치를 내걸었던 지난 정부에서는 ‘국가 자전거 정책 마스터플랜’까지 내세운 바 있었다.
 또한 “자전거가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편리하다”는 논리가 적용되어 전국적으로, 자전거 전용도로 잘 조성되어 있다.
 다만 4대강 사업과의 연계 목적으로 4대강 주변의 국가 자전거도로망 확충에만 신경을 쓴 나머지, 국민들이 일생생활에서 체감하는 자전거 이용의 편의성에는 큰 변화는 없었다.
 여전히 도시 내부의 자전거 도로는 정비 및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많으며, 자전거의 보급률은 아직까지 낮은 수준이다.
 무엇보다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대여소를 늘리는 등 자전거 대여의 활성화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또한 자전거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최근 심심치 않게 발생하는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 교육도 절실하다. 누구나 손쉽게 이용이 가능하다 보니, 그만큼 자전거 운전을 쉽게 생각하는 경향도 팽배하기 때문이다.
 국민의 여가선용과 건강증진뿐 아니라 교통수단으로 용이하며, 환경 개선에도 효과적인 자전거의 진정한 대중화를 위해서는 정부 및 지자체의 노력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자전거 구입 시 소비자들이 가장 고려하는 요인은 역시 가격을 제일먼저 생각하고 있으며, 그다음이 안전성과 디자인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또한 연령이 높을수록 안전성을, 연령이 낮을수록 디자인을 좀 더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고,  그 다음으로는 승차감, 자전거 형태, 무게/중량, 브랜드를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구입해본 경험이 있는 자전거의 대수는 보통 2대 또는 1대였으며, 구입가격대는 10~19만원 내지 20~29만원선에서 결정하는 편이었다.
 구입한 자전거의 종류는 하이브리드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가운데, 산악자전거, 미니 벨로, 로드 바이크, 픽스드 기어 순으로 구입 경험이 많았다.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