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해 7월은 유난희 뜨거웠다. 그것은 민주당의 홍 모의원의 귀태(鬼胎)발언 때문이기도 했다. 여기서 또다시 귀태발언의 내용을 논하자는 것은 아니다. 여하튼 홍 모의원은 그의 발언에 책임을 지고 원내 대변인 직을 사퇴해야 했다.
 이것은 아무리 승자만이 살아 남는 ‘정글의 법칙’이 지배하는 정치의 세계에서도 정치인의 말은 정치인의 자질과 품격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정치인은 그의 말에 책임질 줄 알아야 한다.
 그런데 자기가 한 말에 책임질 줄 모르는 정치인, 아집과 오만함에 빠져 여당에 유리한 지방선거정국을 파국으로 몰고 가는 정치인이 있어 안타깝기 그지없다.
 새누리당은 과거 한나라당에서 당명을 바꾸고 당색, 당로고 등 바꿀 수 있는 모든 것을 바꾸는 換骨脫退의 노력으로 지난 대선에서 승리하여 박근혜 정부를 탄생케 하였으며,
 그러한 정신을 바탕으로 이번 6·4지방선거에서도 승리해야할 역사적 사명을 갖고 있다.그런데 충주시장선거와 충북지사선거에 파열음이 일고 있다.
 충주시장선거에서는 새정치민주연합의 한창희 후보가 여론조사 1위를 달리고 있고 이기용 후보와 윤진식 후보 양강간의 경선 흥행으로 현 이시종 지사와의 열세를 만회를 보려는 전략은 이기용 후보의 갑작스런 사태로 차질을 빚고 있고 윤진식후보의 지지도는 크게 오르지 않고 있다.
 원인이야 여러가지로 분석해 볼 수 있겠지만 유권자인 시민을 두려워하지 않는 오만한 舊態政治人의 발언에도 상당한 이유가 있지 않나 생각된다.
 지난 달 27일 새누리당 충북지사 예비후보인 윤진식 의원은‘도지사에 당선되면 충주에코폴리스 부분 개발을 추진한 책임자 전원을 문책하겠다’고 발언하여 충북도 공무원노동조합이 ‘윤 후보의 발언은 공직자로서 책임있고 소신있는 업무추진를 위협하는 행위로 밖에 볼 수 없다‘며 공식해명과 정중한 사과를 요구하는 사태를 촉발하고 있다.
 아시다시피 충북경제자유구역내 충주에코폴리스는 지정당시에 이미 비행안전구역 저촉 등 문제가 있는 지역으로서 이를 관할 하는 국방부와의 협의를 거치지 않고는 개발을 할 수 없는 것이다. 충북도(충북경제자유구역청 포함)의 입장에서는 협의관서인 국방부가 협의에 응하지 않아 어쩔수 없이 국방부가 동의하는 부분에 대한 부분개발을 추진한 것으로 부분개발의 當, 不當여부는 권한있는 기관에서 결정할 문제이다. 설사 부분개발에 문제가 있다손치더라도 ‘내가 지사가 된다면 부분개발의 문제가 무엇인지 꼼꼼히 따져 보겠다’고 했어야 했다. 그런데도 마치 점령군이나 된 듯 ‘책임자 전원 문책’ 운운하는 것은 ‘자기는 항상 옳고 남은 그르다’는 식의  오만함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지난 달 11일에는 ‘이종배 충주시장이 충주시장을 사퇴하고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하면 국회의원직을 사퇴하겠다’는 소위 조건부 의원직 사퇴의사를 밝히고 같은 달 28일 및 4월 1일 각각 윤 의원은 의원직 사직서를 제출하고 이종배 시장은 시장직을 사퇴함으로써 조건부 의원직 사퇴발언을 실행에 옮겼다.
 윤의원이 이처럼 무리수를 두어가면서 이종배 前시장을 충주시장에 출마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은 사전에 은밀히 접촉하여 끌고 내려온 조 모 후보를 사실상  새누리당 충주시장 후보로 내정(낙점)하고 그를 당선시키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 사람은 다 알고 있다..
 위와같은 윤 의원과 이종배 前시장의 행태는 상향식 공천제를 확정한 당헌 당규에도 위배되는 처사일 뿐 아니라  자기들 끼리 권력나눠먹기 내지 권력놀음을 하는 것으로서 그들을 뽑아 준 시민들을 핫바지 내지 허수아비로 보고 시민들을 우롱하는 것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윤 의원은 18대 총선에서 당시 이시종 의원의 지사직 출마에 따른 보궐선거로 당선되고 19대 총선에서 당선되어 중도 사퇴하고 충북지사직에 도전하게 됨에 따라 충주에서 다시 국회의원 보궐선거를 치르게되자 윤 의원에 대한 보궐선거책임론이 일고 있다.
 이러한 국회의원 보궐선거 책임론에 대하여도 윤의원은 ‘나는 한번 밖에 원인을 제공하지 않았는데 왜 나만 가지고 그러느냐’는 식으로 발언하고 있다. 물론 윤의원의 말대로 헌법과 선거관계법에 국회의원이 지방선거에 출마하기 위하여 의원직을 사직하고 출마할 수 있는 길은 열려 있다.
 그러나, 충주가 잦은 시장․ 국회의원의 재·보궐선거로 ‘충주는 보궐선거도시’라는 오명을 쓰고 있는 상태에서 더욱이 4만5천 여명의 지역선거구민이  윤 의원의 정치자금 불법수수 사건 재판부에 탄원을 해서 선처를 바라고 한 情을 봐서라도 윤 의원은 충북지사선거에 나가지 말았어야 했다.
 그렇게도 지사 선거에 나서고 싶은 경우라도 남의 탓을 하기 앞서 국회의원 보궐선거를 만들어 놓은데 대하여 충주시민에게 머리를 조아려 사과부터 했어야 했다. 왜냐하면  국회의원직을 버리고 도지사에 출마한다는 것은 자신을 뽑아준 유권자들과의 약속을 파기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사과는 커녕 그는 자기의 충북지사직 도전은 “충주와 충북를 동시에 발전시키려는 노력‘ 이라는 등 변명으로 일관하면서 충주시민을 끝까지 기만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윤 의원은 노무현정권 때 산자부장관을 지내고 이명박정부에서는  경제수석, 대통령정책실장 등을 역임하여 소위 ‘왕의 남자’라고 불리우며  승승장구한 인물이다.
 이제 시대는 바꾸었다. 과거 권위주의 정부시대에 밀어붙이기식 행정, 일방적인 행정, 국민을 무시하는 독선적 행태는 시민들이 용납하지 않는 시대가 되었다.  소통과 화합의 시대가 된 것이다. 시민의 눈높이도 너무나 높아졌다.
 윤의원은 이제라도 잘못된 과거의 발언를 취소하고 충주시민,공무원노조 등에게 사과하는 용단을 보여주어야 한다.
 그래서 상처받은 민심을 달래주어 이번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끌어 가야할 책임이 있다. 그것이 새누리당이 지향하는 ‘국민과 함께하는 정치이념과 가치’를 실현하는 길이기도 하다./이택희 기자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