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김범석)에서는 중증의 장애로 인해 일반 고용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는 중증장애인의 집중 취업지원과 고용활성화를 위하여 “중증장애인 지원고용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중증장애인 지원고용사업은 중증장애인의 직업능력과 적성을 고려하여 장애인을 고용하고자 하는 사업체에 연계ㆍ배치하여 3~7주간의 현장훈련을 통해 채용 여부를 결정하는 프로그램이다.
 현장훈련 기간 동안에는 중증장애인이 담당 업무를 충분히 익히고 사업체에 원활히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직무지도원이 배치되며, 직무지도원은 중증장애인이 담당할 업무에 대한 작업순서 및 작업수행력, 작업에 대한 이해 등 기술적인 훈련지도와 사업체 적응력, 인간관계확립, 안정된 직업생활 유지를 위한 생활적 훈련지도를 실시하여 훈련이후 취업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중증장애인 지원고용 사업에 참여하는 장애인 훈련생에게는 훈련준비금과 1일 17,000원의 훈련수당이 지급되며 상해보험도 가입된다.
 지원고용사업 참여 사업주에게는 현장훈련 기간동안 1일 19,110원의 훈련보조금이 지원되며, 지원고용을 통해 취업 달성시 고용노동부 지원의 고용촉진장려금 및 장애인고용공단 지원의 장애인고용장려금 등의 각종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다.
 중증장애인의 취업 달성을 위해 지원하는 직무지도원의 경우는 1일 5만원의 인건비가 지급된다.
 중증장애인 지원고용사업 참여는 장애인의 경우 구직등록 한 만 15세 이상의 중증장애인, 사업체는 장애인 고용을 원하는 사업체, 직무지도원은 사회복지분야 전문학사 이상의 학위 소지자나 사회복지사, 직업상담사,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특수교사 등이 참여가 가능하다.
 중증장애인 지원고용사업 참여를 원하는 중증장애인 및 사업체와 직무지도원 지원 희망자는 충청북도장애인종합복지관 직업재활팀(043-856-1100)으로 문의하면 된다.
 충청북도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김범석)은 이번 중증장애인 지원고용사업을 통해 취업여건이 열악한 중증장애인들의 고용 활성화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향후에도 장애인의 취업 및 자립과 관련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원종성 기자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