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영상 건국대학교 교수
   지난 6월 22일 중부내륙선 철도 제6공구가 도시구간 전면 지하화로 결정되었다. 정말 어렵다는 일이 이렇듯 시민의 바람대로 결정된 것은 6월의 하늘 아래 아우성쳤던 주민들의 처절한 애환과 뜨거운 염원이 하늘에 닿았다는 의미이다.
  자칫 지상철도와 차음벽 설치로 결정되었다면 달천강둑과 철도에 포위되어 단월벌과 마을들이 철저히 분절되고 소외될 뻔한 위기를 넘겼다. 특히 차음벽은 더 높은 성벽처럼 도시의 시야마저 가로막을 수도 있었다.
  중부내륙선 철도는 그동안 노선변경과 복선화 등으로 논란을 겪어왔다. 그런데 철도에 대한 시민들의 염원은 지난해 가을 충주사회단체연합회와 일부 지역 인사들을 중심으로 중부내륙선시대 준비위원회를 만들고 지역발전을 선도해 보자는 구상에서 일부 다시 시작되었다.
  이들은 중부내륙선 철도 기존 계획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제는 단순히 철도가 오기만 하면 저절로 지역발전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역발전을 위해 철도가 필요하다는 전제 하에 지역발전에 보다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철도 건설, 철도를 지역발전에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의 모색 등을 제시하면서 일종의 주민주도형 철도중심 지역개발론을 제기하였다.
  이들은 또한 주민피해를 최소화하고 효율성이 높은 철도 건설과 중부내륙권 발전의 랜드마크 건설을 목표로 지난 2월 26일 충주사회단체연합회에서 중부내륙선 철도 및 충북선 철도 고속화 계획의 노선 수정, 달천복합환승센터와 마사화물터미널 등을 제안하는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이후 국회의원 후보들에게 정책공약으로 제시하는 한편, 달신.원달천마을과 금가지역 주민들의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등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단순히 이러한 노력만으로 이번 결정이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지난 수십년간 충북선 철도와 과선교로 인해 분절의 고통을 겪어온 달신.원달천 마을의 고통과 이들을 지켜본 이웃마을 주민들의 애환이 그리고 지역발전을 향한 충주시민들의 염원이 뜨겁게 전달되었기 때문이다.
  이번 결정을 두고 어떤 이들은 승리를 자축하거나 자신의 공으로 세우려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것은 자그마한 승리조차 못된다. 그저 이제까지의 고통을 해결하려는 단초일 뿐이고, 미래 세대에 떠넘길 수도 있었던 커다란 짐을 조금 덜어준 것에 불과하다. 이제부터 해야 할 더 큰일이 남아있고 이것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이번 결정은 그다지 잘된 결정도 아니다.
  중부내륙선은 지하로 가는데 충북선이 계속 지상이나 교량으로 간다면 주민의 고통을 얼마나 감소시킬 것이며, 지역발전에 얼마나 기여하겠는가? 충북선 고속화 사업도 도시구간은 전면 지하화로 추진되어야 한다. 사망사고의 위험이 계속되고 있는 한국교통대 입구의 건널목에서부터 달신사거리와 칠금.금릉지역을 지나 남한강을 건너는 것까지 모두 지하화해야 한다.
  아울러 달신마을의 고통을 해결한다면서, 충북선 철도로 인해 지난 수십년간 분절의 고통을 겪어온 칠금.금릉 지역 주민들과 기형적인 지역발전의 문제를 좌시할 수는 없다. 지금 진행되고 있는 중부내륙선 철도 충주역~금가 구간도 전면 지하화로 서둘러 전환해야 한다.
  충북선 고속화 사업은 현재 기존의 충주역을 기점으로 충주역~봉양, 충주역~오송으로 나누어 계획되고 있다. 도시의 한가운데를 공사기점으로 나눈다는 것은 공사로 인한 도시의 고통과 비효율을 배가하는 것이다. 도시구간의 통합적 개발을 위해 주덕역을 기점으로 나누고 주덕~봉양구간을 우선 시작해야 한다.
  이러한 도시구간 전면 지하화를 전제로 충북선과 중부내륙선이 만나는 달신마을 주변에 충주역과 종합버스터미널을 이전시켜 복합환승센터를 건설하고 그 주변의 역세권을 충주종합스포츠타운과 연계하여 젊음의 거리로 조성하여야 한다. 프리미엄 아울렛과 같은 상업지구와 달천강변과 연계한 도시관광 개발 등도 추진해야한다.
  또한 달천에서 만난 충북선과 중부내륙선이 나란히 마사역까지 함께 진행한 후 충북선은 곧장 인등터널로 향해야 한다. 이렇게 할 때 기존 노선의 비효율성을 극복할 수 있고, 마사화물터미널을 건설하여 중부내륙권내 물류기지화를 추진하고, 금가 공군비행장의 민간항공 공동활용 시대를 대비할 수 있다.
  이번 결정을 앞두고 전면 지하화를 외쳤던 어떤 기관이나 자치단체도 현직 정치지도자도 없었다. 오직 주민들만이 자신들의 처절한 애환과 뜨거운 염원을 토해 냈을 뿐이다. 때문에 주민을 제외한 누구도 승리자가 아니며, 누구도 그 치적을 내세우거나 과실을 논할 수 없다.
  이번 결정은 이제 본격적으로 지역발전을 추진하라는 시작의 경종일 뿐이다. 앞으로 남은 숙제도 진정 해결할 사람이 결국 시민들 밖에 없을지도 모른다.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