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월20일 충주시 엄정면 신명중학교 정문에서 비리사학 신명학원 규탄과 정상화촉구 충주대책위원회(완쪽)와 신명학원 우태욱 이사장(오른쪽)이 기자회견을 통해 진실공방을 벌였다
   민주노총, 전교조, 노동당 등이 합세한 비리사학 신명학원 규탄과 정상화촉구 충주대책위원회가 9월20일 충주시 엄정면 신명중학교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학부모들은 “아이들이 열심히 공부하는 평화로운 신명중학교에 충북도 교육청과 전교조 , 민주노총, 노동당 등이 가세하면서 평화가 깨지는 것 같다”며 기자회견을 마친 대책위에게 “당신 같은 사람들 때문에 선량한 학생들만 피해를 입는 것”이라고 따졌다.
 이날 대책위와 사건의 당사자인 방명화 교사의 남편(단양공고 교사)은 “학생과 학교를 위한 공익제보자에 대한 탄압과 허위사실을 신명학원이 유포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학업성취도평가 부정행위, 각종 비리와 의혹에 대해 어떠한 해명과 문제 해결 없이 방명화 교사를 폭력교사로 몰아 책임을 전가하는 등 사학비리 제보자 박 교사에 대한 탄압을 멈추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고질적 사학비리 근절을 위해 충북도교육청의 특별 감사, 허위사실 유포와 모욕, 협박을 일삼아 교권을 침해한 학교장 파면, 민주적 학교 운영, 이사장 퇴진과 관선이사를 파견 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신명학원 우태욱 이사장도 같은 자리에서 반박 기자회견을 통해 “오늘부터 시작되는 충북도교육청 감사를 통해 허위 주장들에 대한 사실이 명명백백히 밝혀 질 것이라 믿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 이사장은 “감사와 검찰의 수사를 통해 학교가 잘못이 있으면 상응한 법과 행정적인 처벌을 받을 것이지만, 그러지 않고 학교와 재단의 대해 허위사실 유포와 악의적인 음해행위가 밝혀진다면 학교와 학생, 학부모, 교사의 명예를 걸고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충북도교육청은 이날 개별 사립학교가 아닌 사학재단 전체를 대상으로 특정 감사를 벌이는 건 이례적이라는 것이란 교육계의 해석에도 불구하고 신명학원에 대해 그간 의혹으로 제기됐던 국가수준 학원성취도 집단 부정행위와 외부 기탁 장학금 유용, 위장전입 등에 대한 감사에 착수해 의구심을 자아냈기도 했다. /김승동 기자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