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우리 대학은 총장선출과 관련된 규정 제정안으로 인해 대학본부, 교수회, 직원들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습니다.   차기 총장 선출은 학내 구성원들의 자율적 합의에 따른 축제의 장이 되어야 하지만 구성원들의 의사표시를 철저히 가로막으려는 규정 제정으로 인해 교수와 직원, 학생 간의 신뢰는 무너진지 오래입니다.  저희 직원들은 이러한 비민주적인 문제에 대해 여러 차례 항의에 의사표시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총장과 본부는 직원들의 정당한 의사표시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억압하고 있습니다.  실제 이러한 규정 절차 및 제정안에 대해 잘못된 점을 학내에 알리기 위해 직원들이 적법한 절차에 따라 내건 현수막에 대해 본부는 불법게시물이니 빨리 철거하라는 공문을 보내왔습니다.  또 총장임용후보자 추천 규정 제정안이  구성원들의 의사표시를 가로막는 '악법'이라는 뜻을 함께하기 위해 직원들에게 서명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본부는 이마저도 공무원들의 단체활동 위반이라는 자의적인 판단 하에 인사조치까지 감행하려 했습니다. 정당한 주장마저 묵살하려는 총장과 본부의 태도에 대해 직원들은 개탄을 금치 못하며 명백한 직원 탄압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총장은 본부와 교수, 직원 등이 규정 제정안에 대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무조건 직원 선거 참여비율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총장선출관련 규정이 확정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직원과 교수가 합의한 선거 참여비율을 가지고 오라는 총장의 지시 사항은 앞뒤가 맞지 않습니다.

  그리고 직원들의 자율적인 합의에 따른 총장선출이라는 민주적인 요구에 대해 직원들의 '제 밥그릇 챙기기'라는 비뚤어진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것도 참으로 한심하기 짝이 없습니다.  직원들은 현재 참여비율에 높고 낮음에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학내 구성원들이 다양한 요구와 의견을 받아 안을 수 있는 민주적이고 성숙한 대학 만들기 위해 나서는 것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저희 직원들은 이 과정에서 어떠한 탄압에 대해서도 굴복하지 않을 것이며 비민주적인 규정 제정안이 폐기되지 않는 이상 모든 협의와 협상은 없다고 단언합니다. 또한 총장이 이러한 직원들의 요구를 무시한다면 본격적인 총장 퇴진 운동을 전개할 것입니다.“우리 직원단체들은 김영호 총장과 대학본부에 다음과 같이 요구합니다.”첫째, 총장과 본부는 직원들의 정당한 의사표시를 권력을 이용해 억압하지 마라.둘째, 총장은 직원들에게 참여비율을 요구하기 전에 비민주적인 규정 제정안을 먼저 폐기시켜라.셋째, 총장은 교수와 학생, 직원 등 3주체를 평등하게 인정하고 중립적으로 사태 해결에 나서라. 
 2017년 11월 23일 한국교통대 직원 3단체(한국교통대 직원회,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교통대지부, 전국국공립대학노동조합 교통대지부)일동 /김정 기자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