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영하 선임 기자

   며칠 전 늦은 밤 퇴근길에 같은 아파트에 사는 충주시청 모 국장을 우연히 만났다.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둘은 생맥주 한잔 마시러 갔다. 두 사람 관심사는 당연 어느 지방신문이 특종 보도한 수안보 옛 한전충주연수원 토지 매입 과정이었다.
 대충 기억을 정리해보면 소유주가 경매 물건 낙찰 받은 가격은 15억7000만원, 부동산 감정 평가액은 39억3700만 원, 공시지가는 45억3500만 원인데 충주시가 매입한 가격은 27억2000만 원이라면서 비싸지도 않은 저렴한 가격에 매입했다고 전했다. 
 다음날 담당 과장을 만나 자초지종 구체적인 이야기를 들었다. 결론부터 꺼내면 의회 상정된 안건 심의 결과를 기획예산과에서 각 부서에 보낸 자료에는 수정 의결이라고 돼 있어 주차장 부지를 뺀 나머지는 진행해도 되는지 알았다는 것이다.
 그럴듯해 보였다. 이 또한 거짓말이라는 것을 의회 회의록을 읽어본 후 알았다.
 3월 18일 행정복지위원회(이하 행복위)에서 안건 심사할 때 회계과장을 비롯해 사업 주관부서인 도시재생과장 등 과장급 간부공무원 9명이 참석했다.
 공직생활 수 십 년씩하고 의회 드나든 세월이 있는데 수정 의결된 내용을 착각했다는 것은 도무지 납득이 가지 않는다.
 더 중요한 것은 충주시청 간부공무원 뿐만 아니라 관심 있는 공무원들은 사내 방송을 통해 본회의를 다 지켜보고 있었다.
 물론 코로나 19 때문에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고 정신없이 보낸 시간이란 것도 잘 안다.
 하지만 그건 핑계에 불과하다. 시 예산 27억 원을 적법절차가 아닌 편법도 아닌 불법으로 집행했다는 것을 아는 어느 시민이 잘했다고 박수치겠는가?
 더욱이 소유주하고 협의에 의한 결정이라는 것도 쉽게 이해가 가지 않는다.
지방재정법과 지방자치법 그리고 충주시 공유재산에 관한 조례를 위반한 사항은 정말 없는 것인가?
 이미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은 위반한 것으로 드러났고 나머지 관련 법령상 위법한 사실이 있다면 앞으로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법대로를 특히 강조해 온 조 일병 구하기!
 
  내가 본 조길형 충주시장은 오랜 경찰 간부생활을 통해 몸에 밴 성품과 인격으로 한 치의 오차도 없는 정확한 것을 선호하고 준법을 중요시하는 분이다.
 물론 본인의 잘못이라고 보기에는 무리이지만 연달아 터지는 악재를 보면서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여기서 주목해 볼 것은 27억2000만 원을 지출하려면 당연 충주시장 결재를 득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서민들한테는 상상도 쉽지 않은 천문학적인 액수인 만큼 시장도 결코 등한시하지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분명 부결된 안건을 놓고 두 가지 해석이 가능할 수가 있겠는가? 그렇다면 시장도 알고 결재를 했는지, 모르고 했는지 궁금할 뿐이다.
 전자라면 위법 행위를 부추긴 나쁜 기관장이며, 후자라면 무능한 리더로서 한계를 보인 것에 불과하다.
 어느 쪽이던 상관없이 조 시장한테는 바른 말 즉 충언을 하는 부하 직원이 한명도 없다는 말인가?
 결코 문제될 것이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강행 지시를 내렸던지, 아니면 위법인 줄 알면서도 모른 척 하고 방관만한 것인지 알 수 없지만 결재선상에서 사인한 것은 분명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실례로 충주라이트월드사업 때문에 얼마나 말이 많았는가? 탈도 많은 만큼 잘되고 있다면 누가 탓 하겠는가?
 충북도 감사 청구를 시장이 지시했다. 우선 보기에 따라 내부 감찰 내지 조직기강 잡기위한 군기 잡는 행동으로 보일 수도 있다. 역으로 면피를 위한 제 식구 감싸기가 아닌지 되묻고 싶다.
 국비 조기집행과 적극행정의 표본으로 해당 공무원들 칭찬도 해줄 분위기 인 것도 틀림없다. 하지만 위법인 줄 알면서 왜 했냐는 것이다. 그 때 부지를 매입치 않으면 안될 정도로  무슨 급하고 중요한 일이라도 있었는가?
 또 기왕에 샀으면 매 맞을 각오로 의원들한테 사실대로 왜 이야기를 못했는가? 시기를 놓쳤다고 하는 것도 궁색하고 유치한 말장난일 뿐이다.
충주시민들이 의아해 하는 것은 왜 충주시장이 이를 결재했냐는 것이다. (만약 결재를 하지 않았다면 이 부분은 시장께 사과를 드리겠다.)
 그리고 15억7000만원에 불과한 낡은 건물을 지가 상승을 고려하더라도 27억2000만원을 줄 만큼 타당한 것인가 여부이다.
 더 더욱 중요한 것은 열린 행정 투명행정을 통한 대 시민 서비스를 강조해 온 조 시장이 왜 의회 알리지 않았는가 하는 점이다.
 재선에 성공한 조 시장이 취임 일성으로 제일 강조한 것이 시민들과의 소통이고 의회와 협력이지 않았는가?
 지금 이 건과 관련된 숱한 루머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조 시장을 옥죄이고 있다. 차라리 모든 것은 다 내 책임이니 부하 직원들은 아무 잘못이 없다고 당당히 맞서는 시장이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