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일 비정규직 없는 충북운동본부가 2021년 충북차별철폐 대행진 선포"를 선언했다.=김선길 기자

 [중원신문]김선길 기자=  비정규직 없는 충북운동본부는 31일 오전 11시 충북도청 서문앞에서 민주노총 산하 조합원들과 함께 "차별배제"라는 주제로 기자회견을 갖고 2021년 충북차별철폐 대행진 선포"를 선언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말미에 그동안 적폐로 지적받아 왔던 부분들을 박스에 붙여 놓고 박스를 차서 버리는 포퍼먼스를 했다. 
 코로나19 재난에도 심화되는 차별과 배제를 끝장내고 평등사회를 향한 힘찬 걸음을 내딛자
 코로나19 재난이 2년째 지속되면서 저임금·불안정노동자를 비롯한 사회적 약자들의 고통은 더욱 심해지고 있다. 
 코로나19속에서 일터에서 가장 먼저 내쫓긴 사람은 비정규직이었고, 여성이다.
 K방역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은 대면노동이 일상인 돌봄과 서비스노동자의 생계를 위협했고, 필수노동자의 과로와 위험한 노동을 강요했으며, 이주노동자의 차별을 정당화하고, 장애인들을 고립시켰다. 
 그러는 동안 재벌대기업들은 정부에게 천문학적 규모의 재정을 지원받으며 승승장구했고, 부자들은 재난 상황에도 부동산으로 자산소득을 늘리며 부를 쌓아 올렸다. 
 모두가 어렵다는 사회적 재난에도 불평등은 차별과 배제를 먹고 더 많이 자랐고, 노동자서민의 삶을 위협하고 있다. 
 경제위기라는 미명아래, 사회적 재난을 극복한다는 이유로, 그 고통이 노동자서민에게 고스란히 전가되는 이 상황을 끝내야 한다. 
 정부의 재정지원은 기업이 아닌 노동자의 고용유지에 쓰여야 한다. 생계를 위협받고 있는 노동자서민의 생활유지를 위한 충분한 소득이 보장돼야 한다. 
 최저임금이 최고임금이 되는 제도를 바꿔 생활임금을 실현해야 한다. 돌봄 노동의 가치를 제대로 인정하고 노동권을 보장해야 한다. 불안정한 일자리를 안정된 일자리로 전환해야 한다. 
 이주노동자에게도 동일한 처우가 이뤄져야 한다. 장애인, 성소수자도 기본권 보장과 혐오와 차별 없는 공동체에서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차별과 배제의 주범들에게 제대로 책임을 물어야 한다. 
 사회적 위기를 기회로 활용해 호황을 누리면서 노동자들에게 장시간 노동과 위험한 업무를 강요하는 기업들에게 엄중 처벌로 책임을 물어야 한다. 
 곳간에 쌓아올린 1천조에 달하는 사내유보금에 과세를 매기고 불로소득을 환수해 재벌의 독점이윤을 사회화해야 한다.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및 사용제한을 제도화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차별과 배제를 끝장내는 길이다. 
 차별과 배제에 저항하고, 불평등한 현실을 바꾸기 위한 우리의 실천이 바로 정의다. 차별과 배제의 주범에게 제대로 책임을 묻는 것이 바로 공정이다. 
 이제 문재인정부의 화려한 말잔치로 왜곡되고 짓이겨졌던 존중·정의·공정·평등의 길을 우리가 바로잡아 ‘나중’이라는 말로 내팽겨졌던 노동자, 서민, 사회적 약자의 권리를 우리의 실천으로 되찾아 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