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타자기 발명가 1호 안과 의사…한글사랑과 한글기계화 운동에 헌신

 
 [중원신문/이효진 기자]= 평생을 한글 사랑과 한글 기계화 운동에 헌신한 ‘공병우 박사 특별전시회’가 15일 충주 소재 우리한글박물관에서 개막됐다.( 故 공병우 박사는 한글타자기 발명가이며 한국인 최초의 안과 의사다.)
 이번 ‘공병우 박사 특별전’은 공 박사의 서거 27주년 기념일인 내년 3월 7일까지 이어진다. 
 특히 이번 특별전에는 공병우 박사의 유품을 포함한 100여 점의 전시물이 공개돼 많은 관심이 전망된다.
 전시회를 준비한 김상석 우리한글박물관장은 “특별하게 그 분이 십 수 년 동안 입던 옷과 쓰고 다니던 모자, 신발, 안경 등도 전시하게 돼 기쁘다”며 “대여해 준 유족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1906년 출생한 공병우 박사는 한글기계화 운동의 선구자이자 국어학자다. 일제 강점기 우리나라 최초의 안과의사로 공안과 의원을 개원하기도 했다. 그는 1949년 세벌식 속도 한글 타자기를 처음으로 발명하고 1980년 최초로 세벌식 한글 워드프로세스를 개발한 인물이다.
 한글학회 이사와 한글기계화연구소 소장, 한글문화원 원장 등을 역임하면서 한글 전용과 한글기계화, 전산화에 전력을 다했다. 또한 점자타자기 개발과 한 손으로 찍는 워드프로세스 등 개발에도 큰 공을 세웠다.
 김상석 관장은 “공 박사님은 ‘시간은 돈’이라고 생각하며 시간을 남달리 아끼셨고 검소하게 사셨다”며 “장님과 어려운 사람을 위해서 맹인재활원을 만들어 엄청난 돈을 쓰시고, 광복 뒤에 우리말 사전을 만드는 한글학회에 수만 평 안성농장을 기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청년교육을 하는 기독청년회(YMCA) 종로회관을 신축할 때 금싸라기 같은 과수원을 기증하면서도 당신은 십 수 년 동안 같은 옷을 입으셨다”며 “시간을 아끼시느라 구두도 구부려 신고 다니셨다”고 헌신적인 일화를 소개하면서 “반드시 기려할 역사인물”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충주 고미술거리에 있는 우리한글박물관(www.hgnara.com)은 국립한글박물관 보다 5년 앞서 개관한 국내 최초의 한글박물관이다. 지난해에는 ‘한글이 목숨, 최현배展’을 개최했다.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